숨진 소장 최초 신고자는 윤미향 보좌관...인기척 없어 경찰과 소방당국에 신고했다
경찰, 소장의 사인은 극단적 선택 추정...손씨 집에 출입한 타인 찾지 못했다는 이유
소장 죽음 둘러싸고 납득할 수 없는 구석 한두가지 아냐...전직 경찰들 한 목소리
“윤미향 보좌관, 감시하듯 소장 집 찾아가고 경찰 움직인 신고 사유 있었다면 공개돼야”
“윤미향, 소장 숨진 소식 당일 알았을 텐데, 다음 날 현장 아닌 마포 쉼터부터 찾아”

고(故) 김복동 할머니의 입관식이 이뤄진 2019년 1월 30일, 윤미향 당시 정대협 이사장이 지난 6일 사망한 손영미(동그라미 안) 평화의 우리집 소장 몸에 기대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의 피해자 쉼터 소장 손영미(60)씨가 사망한 당일, 연락이 두절된 손씨를 최초 신고한 인물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A씨로 밝혀졌다고 연합뉴스가 8일 보도했다.

A씨는 지난 6일 오후 손씨와 연락이 되지 않자, 손씨의 집까지 직접 찾아갔다. 혼자 사는 손씨의 집 안에서 아무런 기척이 없어 같은 날 오후 10시 35분쯤 소방당국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경찰과 공조해 아파트 4층 출입문을 개방한 뒤, 10시 55분쯤 자택 화장실서 숨진 손씨를 발견했다.

A씨의 신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신분을 국회 공무원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이와 관련 윤 의원 측은 “쉼터 소장님과 관련해서는 어떤 취재에도 응해드리지 못함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며 연합뉴스 측의 확인요청을 거부했다.

경찰은 손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손씨는 사망한 날 오전 10시 57분쯤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귀가했는데, 이후 경찰과 소방당국이 손씨의 시신을 발견한 같은 날 오후 10시 55분까지 손씨 자택에 출입한 인원을 확인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만,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 파주경찰서는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손씨가 생전에 사용한 휴대전화 잠금을 해체하고, 거기에 담긴 최종 통화자나 메시지 수신 내역 등을 들여다봄으로써 손씨의 죽음에 대한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손씨를 죽음으로 몰고 간 직접적인 사인은 경부 압박에 의한 질식사로 추정되고 있다. 이외에도 손씨가 사망하기 전 음주를 했고, 팔과 배에 주저흔을 남겼다는 사실은 부검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한편 손씨의 죽음을 둘러싸고 석연치 않다는 주장도 있다. 손씨가 사망한 6일은 토요일 주말로서 상대가 몇 차례 연락에 불응한 이유만으로 관계기관에 신고하기엔 일반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그것이다. 한 전직 경찰은 “개인의 사생활 보호와 인권침해 방지를 위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경찰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쉽게 출동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 보좌관이 손씨의 집까지 찾아가 감시하듯 소재를 확보해야 할 모종의 사유가 있었고 경찰을 움직이게 할 정도였다면, 그 내용이 공중에 낱낱이 공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살 사건이라 해도 살인 사건처럼 동기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손씨가 사망한 직후 윤 의원 행동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다른 경찰관은 “손씨가 사망한 당일 윤 의원은 보좌관을 통해 그 소식을 들었을 텐데도, 경기도 파주의 손씨 사망 장소로 가기는커녕 다음 날 오전 10시 30분 마포 쉼터에 모습을 드러냈다”며 “그것도 사전에 준비된 것으로 보이는 검은색 옷으로. 사건 당일 밤에는 페이스북에 고인과 관련된 글을 공유했다가 지우기까지 했다”고 강조했다.

정의연 관계자들은 손씨가 지난달 21일 자신이 소장으로 재직 중인 ‘평화의 우리집’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난 뒤 심적으로 힘든 상황을 호소했다고 전했다. 정의연과 이 단체 이사장이었던 윤 의원은 최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다며 전국적으로 수금한 기부금을 사적 유용했다는 회계 부정 의혹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은 2017년 4월 위안부 피해자 이순덕 할머니가 별세한 당시 손씨의 개인 계좌로 조의금을 걷기도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