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고발 사건을 동대문署에 배당

수업 중 ‘일본군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賣春)’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경희대학교 철학과 최정식 교수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23일 법조계 취재 결과에 따르면 최 교수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특별시경찰청은 최 교수 사건을 경희대를 관할하는 서울 동대문경찰서에 배당했다. 앞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대표 김순환)는 최 교수가 문제의 발언으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9월21일 최 교수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는 고발장을 경찰에 제출한 바 있다.

경희대학교. [사진=펜앤드마이크DB]
경희대학교. [사진=펜앤드마이크DB]

최 교수는 지난해와 올해 동(同) 대학 철학과 수업 중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사실을 부인하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발언 내용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최 교수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이 최 교수의 수업 내용을 녹화해 언론에 제보한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언론과 정치권이 계속해 문제를 삼자 최 교수는 지난달 26일 교내(校內) 게시물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경희대 철학과 학생, 동문, 동료 교수님 여러분께〉라는 제목의 게시물에서 최 교수는 진위(眞僞) 구별과 관련해 학생들에게 비판적 성찰을 촉구하고자 그 대표 사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역사 문제와 관련해, 남들이 주장하는 사실을 맹종할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스스로 따져봐야 한다는 취지다.

해당 게시물에서 최 교수는 “위안부 문제는 원래 없었던 문제”라며 일본인 공산주의자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의 거짓말을 일본 언론 아사히신문이 그대로 받아쓰면서 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며, 지난 2014년 요시다 증언과 관련해 우에무라 다카시(植村隆) 기자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사의 오보를 인정하고 동(同) 신문사 사장 등이 사임했다는 사실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나는) 동문들의 성명서에 나오듯 ‘위안부’들이 모두 공창(公娼)에서 매춘을 했다는 주장을 한 적이 없다”며 “꾐에 빠져 매춘의 길로 갔다는 것은 ‘강제로 납치됐다’는 것과 분명 다르다”고 지적하고 당시 일본은 물론 조선에서도 자신의 여식(女息)과 처(妻)를 매춘 업소에 팔아버리는 일이 허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교수는 “내가 가르쳐 주려고 노력한 부분은 우리 편이라고 다 옳고 상대방이라고 다 그르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며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외부 세력이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당당히 맞서 싸우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정의기억연대’가 “위안부 강제연행 주장은 모두 거짓”이라는 주장을 지속해 펼쳐 온 시민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의 대표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한 사건에 대해 서울 종로경찰서가 최근 ‘무혐의’ 판단을 내렸다.

이와 관련해 김 소장은 “‘정의기억연대’ 측이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는 발언으로 재판에 넘겨진 류석춘 전 연세대학교 교수 사건에서도 마찬가지로 검찰이 ‘강제연행’의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강제연행’ 자체가 사실무근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펜앤드마이크 편집국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