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있는 서울 종로구 율곡로 2길 일대
'수요시위' 반대 성향 시민단체들이 先 집회신고... 정의기억연대 어디로 가나?

내달부터는 정의기억연대가 지난 30여년간 ‘수요시위’를 벌여온 옛 일본대사관 일대에서 ‘수요시위’가 더 이상 열리지 못하게 될 전망이다.

2일 펜앤드마이크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국민계몽운동본부(대표 이동진)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대표 이우연) ▲신자유연대(대표 김상진) ▲엄마부대(대표 주옥순)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대표 김병헌) ▲자유대한호국단(대표 오상종) ▲보앤인(대표 김문희) 등 8개 시민단체는 최근 서울 종로경찰서에 내년 1월3일부터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이 위치한 서울 종로구 율곡로2길 일대에 집회 신고를 마쳤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의 대표를 맡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의 대표를 맡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이들 시민단체는 각자 자리를 나누어 ‘평화의 소녀상’ 좌우 인도상을 비롯해 연합뉴스 앞, 서울국세청 앞, 서머셋팰리스 호텔 앞 등에서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지난 1992년 1월 첫 개최 이래 옛 일본대사관 일대에서 열려 온 ‘수요시위’는 더 이상 동(同) 대사관이 위치한 율곡로 2길 일대에서 열릴 수 없게 된다.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피해 사실을 주장해 온 이용수 씨가 지난 2020년 5월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부정 의혹 등을 제기하고 나선 후 자유·우파 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대표 이희범)가 ‘평화의 소녀상’ 좌우 인도 및 그 하위 1개 차로에서 정의기억연대에 우선해 집회를 신고한 바람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려 온 ‘수요시위’가 반대 단체 측에 집회 장소를 내어 준 사건이 있었다. 지난 2021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정의기억연대는 집회 개최 우선순위에서 밀려 ‘평화의 소녀상’ 앞이 아니라 율곡로 2길 일대를 전전(轉轉)하고 있는 상태.

정의기억연대는 지난해 3월 반대 단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집회방해죄 등의 고소를 했으나 최근 경찰에서 해당 고소 건에 대해 불송치 결정이 내려졌다. 이들 반대 성향 단체 관계자들은 ‘위안부 강제연행 피해자는 없다’는 취지로 발언해 온 데 대해서도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조사를 받았으나 최근 모두 무혐의 판단을 받았다.

‘수요시위’는 한때 주최 측 추산 2만명에 달하기도 했으나 최근 개최되고 있는 집회의 경우 그 규모가 수십 명 단위로 축소된 상태다. 반대 성향 시민단체들의 집회 방해에 대한 경찰의 부작위(不作爲)가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취지로 제기한 진정과 관련해서도 국가인권위원회는 해당 진정을 기각했다.

이른바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피해자들에 대해 일본 정부에 배상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단이 최근 내려졌지만, 그럼에도 정의기억연대의 수난(受難)은 계속될 전망이다.

박순종 객원기자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