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개혁노선을 이끌어왔다고 주장하는 ‘처럼회’가 김남국 의원의 ‘코인 중독’ 행태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처럼회’는 검수완박 입법 등을 주도한 친명계 초선의원 그룹이다.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을 공부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2020년 6월 김남국·최강욱·김승원·김용민·황운하·이탄희 의원이 주축이 돼 출범했다. 이후 김의겸·문정복·민형배·윤영덕·장경태 의원 등이 추가로 가입해 20여명에 달한다.

이 중 최강욱 의원의 ‘짤짤이’ 발언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거래’를 지칭한 용어로 사용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지난해 4월 28일 최강욱 의원이 성적 행위를 지칭하는 ‘○○○'라는 표현을 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JTBC 캡처]
지난해 4월 28일 최강욱 의원이 성적 행위를 지칭하는 ‘○○○'라는 표현을 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JTBC 캡처]

오마이뉴스 기자, “‘짤짤이 하냐’며 김남국을 놀렸던 최강욱, 코인 거래 지칭한 것” 폭로

작년 4월28일,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은 같은 당 의원과 남녀 보좌진이 함께 참여한 온라인 화상 회의방에서 김남국 의원을 놀리며 성적(性的) 행위를 지칭하는 ‘○○○'라는 표현을 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제기되자 최 의원은 ‘짤짤이’라고 발언한 것이라 해명했다. 최 의원에 대한 당 내 징계는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도 재심 단계에 머물러 있다.

최 의원은 지난해 4월 28일 같은 당 남성 의원 및 남녀 보좌진들과 온라인 화상 회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남국 의원이 카메라를 켜지 않자 성적인 행위를 상징하는 'XXX를 하느라 그런 것 아니냐'고 놀렸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최 의원은 '짤짤이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약 2달이 지난 지난해 6월 20일 만장일치로 최 의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그러나 최 의원은 ‘의리’를 지키려고 김 의원의 코인 거래를 지칭해 ‘짤짤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점을 밝히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진보 진영에 속하는 오마이뉴스 손병관 기자는 12일, 13일 연거푸 페이스북에 글을 올래 이처럼 치명적인 사실을 공개했다. 손 기자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사건을 소재로 ‘비극의 탄생’이라는 책을 내 ‘2차 가해’ 논란을 초래한 인물이다. 박원순 다큐멘터리 제작위원회 '박원순을 믿는 사람들'은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큐 영화 '첫 변론'을 제작하고 조만간 상영할 예정이다.

손 기자는 12일 <김남국과 최강욱 그리고 ‘ㅇㅇㅇ 해프닝’>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내가 작년에 ‘노무현 트라우마’를 쓸 때 취재원 두 명의 멘트를 받을 일이 있었다. 김남국과 최강욱이었다”면서 “2022년 8월 25일 오후 최강욱과 2시간 가량 인터뷰했다. 인터뷰 말미에 당내 현안 관련 궁금증 몇 가지를 물었다. 최강욱도 얘기를 하더라도 기사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편하게 얘기해줬다. 같은 해 4월 28일 당내 온라인 회의에서 있었던 이른바 ‘ㅇㅇㅇ 논란’에 대해서도 들었다”고 밝혔다.

​​손병관 오마이뉴스 기자는 12일 페이스북에서 지난해 4월 문제가 됐던 최강욱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 해명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손병관 오마이뉴스 기자는 12일 페이스북에서 지난해 4월 문제가 됐던 최강욱 의원의 '짤짤이 발언'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거래를 지칭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손 기자는 그날 듣고 기록한 대로 그의 설명을 올린다고 다음과 같이 최강욱의 발언을 전했다.

“그 대화가 회의가 늦어지는 상황에서 이뤄졌잖나? (윤리심판원이) 그 발언이 왜 그렇게 와전됐다고 생각하냐고 묻더라. 그때 내가 당시 상황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지 못했던 이유를 얘기했는데... 기자님만 알고 계시라. 회의가 늦어지는 상황에서 김남국 의원과의 대화에서 시작된 사건이잖아? 김남국이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코인 투자를 했다. 그래서 코인 값 올랐다고 나에게 자랑할 때도 있고, 자기 것은 팔았는데 다른 사람 것은 올라서 더 속상하다는 얘기도 했다. 그런데 그날 온라인 회의에서 사람들이 빨리 안 들어오는 상황에서 김남국도 고정화면을 띄우고 얼굴을 안 비치는 거다. 그 순간 마침 코인 생각이 났다. 코인 투자하면서 동시에 회의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 아니냐? 그래서 ‘너까지 왜 그러냐? 지금 짤짤이 하는 거냐?’고 말한 거다. 원래는 코인이라고 정확하게 얘기했어야 하는데 나도 옛날 사람이라서 그걸 짤짤이라고 표현했던 거다. 그런데 내가 이 얘기를 밖에다가 해버리면 안 그래도 코인 투자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은데, 논란의 불똥이 김남국으로 튈 것 아니냐? 나 살겠다고 차마 그 얘기까지는 못하겠더라. 이런 사태의 전말을 아는 남국이는 남국이대로 자기 입으로 그 얘길 하지 못하니 그 녀석도 속으로 미칠 거다.”

‘처럼회’ 좌장 역할 해오던 최강욱, ‘국회의원의 책무’보다 ‘사적 의리’를 중시하는 행태 보여

손 기자는 “김남국의 코인 투자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니 김남국을 배려해서 이 얘기를 더 이상 안할 이유가 없다”고 뒤늦게 뒷이야기를 공개하게된 이유를 설명하고 “나는 최강욱의 검찰개혁 관련 행보에 부정적인 사람인데 적어도 최는 자기 살려고 동료를 파는 이기주의자는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 의원은 김 의원이 코인 거래를 하느라고 온라인 회의까지 지각한다고 생각했다. 시도 때도 없이 코인 거래에 매달렸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국민의 세금으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의 직업윤리에 어긋나는 행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럼회’의 좌장 역할을 해오던 최 의원이 충고하거나 제지하지 않고 농담조로 “또 짤짤이 하느냐”고 비속어를 동원해 놀린 것은 국회의원이라는 직업의 무게를 간과한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더욱이 민주당 윤리심판원 조사 과정에서도 김 의원의 코인 거래 행태에 대해 진술하지 않았던 것은 ‘국회의원으로서의 책무’보다는 ‘사적인 의리’를 더 중시한 것이다.

손 기자는 “사실 사건 직후부터 "짤짤이가 맞다. 그러나 이유는 얘기할 수 없다"는 얘기를 최(최강욱)가 많이 하고 다녔고, 또 다른 당사자 김남국은 가타부타 최를 변호하지 않는 상황이 전개돼서 정론관 기자들도 상당히 이상한 시츄에이션이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함. 이번에 코인 건은 모든 것을 설명하는 열쇠.”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최강욱을 포함한 처럼회 소속 의원들, 김남국의 탈선 사전 인지여부가 또 다른 쟁점 부상

손 기자는 다음 날인 13일 페이스북에 <'짤짤이 담화' 후일담>이라는 글을 또 올렸다. 최 의원과의 대화 내용을 공개한 데 대한 댓글러들에게 해명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손 기자는 “최강욱은 김남국의 코인 거래는 알았어도 그 규모를 몰랐을 수 있다. 그걸 알았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웃고 넘어가지 않고 진지한 조언을 했을지도 모른다.”면서 “그런데 개인 투자에 대해 제3자가 이래라저래라 한다는 것도 요즘의 개인주의 트렌드에 맞는지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이 김 의원의 코인 거래를 알고도 사전에 자제할 것을 조언하지 않은 게 잘못이라는 비판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준 것이다.

손병관 오마이뉴스 기자는 13일 페이스북에서 최강욱 의원의 발언 공개가 사전 동의를 얻은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손병관 오마이뉴스 기자는 13일 페이스북에서 최강욱 의원의 발언 공개가 사전 동의를 얻은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그는 또 “어제 글 올릴 때 최 의원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 물론 동의받으면 더 좋겠지만, 이건 20년 30년 후 해제되는 대통령기록물이 아니다”며 “기자를 오래 상대해본 의원들의 불문율은 ‘여의도에 영원한 비밀은 없다’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또 “최 의원의 요청도 있었지만, 지난 10개월 가량 내가 그것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그 얘기가 대중의 관심사일지언정 내가 최 의원을 만난 목적에서는 벗어난 이슈였기 때문이다. 나 역시 김남국의 코인 거래 규모를 몰랐고, 이 정도로 어마어마한 돈이 오가는 줄은 몰랐다. 그걸 알았다면 조선일보보다 먼저 썼겠지”라고 밝혔다. 최 의원도 김 의원의 코인 거래 규모에 대해서는 몰랐을 것이라고 쉴드를 쳐준 셈이다.

그러나 최 의원을 포함한 ‘처럼회’ 소속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김 의원의 ‘직업 윤리’를 망각한 코인 거래 행태와 막대한 거래 규모를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가 새로운 정치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처럼회 소속 의원 등이 김남국의 탈선을 알고도 묵인했다면 이 역시 강력한 국민적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