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6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26일 여야의 입장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체포동의안을 압도적으로 부결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야당이 이 대표의 호위무사 역할은 그만두고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먼저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검사 독재 정권의 야만과 사법 사냥에 단호히 맞서 검찰의 정치 영장을 압도적으로 부결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검찰은 범죄 혐의 입증보다는 범죄 이미지 뒤집어씌우기에만 혈안이 돼 '아니면 말고' 식의 터무니없는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고도 했다.

조 사무총장은 "검사 독재는 박정희·전두환 군사독재보다 더 악랄한 '신(新)독재'"라면서 "윤석열 정권은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으로 폭력을 일삼고 있다. 검사 독재에 복종하지 않는 자에겐 무자비한 사법 사냥이 일상화됐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또 "박정희·전두환 독재정권의 김대중 죽이기, 이승만이 저지른 조봉암 사법살인이 21세기에 재연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검찰의 구속영장에 대해선 "사건이 아닌 사람을 타깃으로 하는 명백한 표적 수사다. 새로운 증거는 없고 오로지 카더라식 전언과 '시정농단' 같은 비법률적 표현으로 허술하기 짝이 없는 억지 주장만 하고 있다"고 했다.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 관련해서는 "이렇게 따지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지방공사, 지자체 등의 의사결정권자는 모두 배임 혐의로 구속돼야 할 판"이며, 성남FC후원금 의혹엔 "성남FC 후원으로 인해 축구를 제외한 나머지 스포츠 분야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단 주장은 소설을 능가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방탄 정당' 노릇을 하고 있어 국회가 '방탄 국회'로 전락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불체포 특권은 막강한 형벌권을 지닌 권력자가 입법기관 탄압을 위해 권력을 남용할 때 민주주의가 방해받지 않도록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라 강조했다.

조 사무총장은 '기소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민주당 당헌 80조가 이 대표에게 적용될 것인지에 대해선 "정적 제거를 위한 야당 탄압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으며, 논란의 문제가 아니다"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한편 집권여당 국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양심과 소신으로 임하라"며 "민주당은 당론없는 '자율 투표'라 말하지만 표 단속에 급급한 모습이 구차하다. 셀프변명, 셀프방탄이 오히려 쫄린 마음을 보여주는 듯해 역겹기까지 하다"고 민주당을 맹공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를 향한 온갖 의혹은 끝이 없고, 지금과 같은 상황은 앞으로 반복될 것이 뻔하다"며 "당 대표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한 민주당의 방탄 올인을 지켜보고만 있기엔 국민 앞에 송구하고 이제 화마저 날 지경"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장동혁 국힘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냈다. 그는 "내일은 이재명 대표가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운명이 걸린 날"이라며 "만약 체포동의안이 부결된다면 역사는 누가 국민 앞에 비굴했는지 그리고 누가 불의에 눈을 감았는지를 똑똑히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손으로 민주당을 역사 속에 묻어버리는 엄청난 과오는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국힘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기현 후보도 가세했다. 그는 이날 연 기자회견에서 "국민 앞에 선서한 내용 그대로 헌법정신을 준수하고 양심에 따라 표결할 때만 우리 국회의 위상과 품격을 지킬 수 있다"면서 "민주당은 이재명 지키기를 위한 호위무사 역할을 이제 그만 중단하고 민생 지키기를 위한 호위무사 역할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