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발생했던 MBC 비속어 보도 논란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고 원론적인 답변만 했단 평가다. 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이 MBC 보도 관련해 방통위에서 심의할 계획이 없냐는 질의를 연이어 했음에도 한 위원장이 말을 아낀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은 한 위원장에게 "MBC에서 '바이든'이라는 자막을 삽입한 것과 관련해서 전문가들의 비판이 있는 것 알고 있느냐"라고 물었다. 이에 한 위원장은 "여러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대답했다.

한 위원장은 "행정기관의 장으로서 개별적이고 구체적 보도에 대한 판단을 하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헌법과 법도 언론 자유를 보장함과 더불어 피해자에 대한 구제제도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고 그런 절차에 따라 진행할 수 있는 문제다"란 입장을 밝혔다. 

즉 한 위원장은 MBC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바이든'이란 자막을 달아 방송한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심의위원회는 열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언론의 보도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정정보도 청구, 반론보도 청구, 추후보도 청구, 손해배상 청구 등 피해구제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단 평가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MBC 보도 논란 관련해 박성제 현 MBC 사장이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몰아붙이자 "제가 언급할 부분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이 MBC 보도 논란에 초점을 맞추는 모습을 보이자,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은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에게 '해당 MBC 보도가 방심위 심의 대상이냐'고 물었다. 이에 정 위원장은 "관련 민원이 40여 건 들어와 있고, 정식 심의 안건으로 채택하는 과정은 방송 일자와 민원 제기 순서에 따라 차례로 부의(附議)하게 된다"며 "현재 단계에선 언제가 될지 확실치 않고 심의 대상 여부도 그때 가서 판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결국 한 위원장이 MBC 보도 논란 관련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고, 정 위원장 역시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단 평가다. 이를 해석하기에 따라선 한 위원장과 정 위원장이 모두 좌파쪽 인사들이므로 집권여당 국힘측 국감 위원들을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MBC에 대한 여당의 십자포화를 비껴가는 전략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