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DMZ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기대하고 있다"
"저와 김 위원장 사이에 많은 분노 있었지만...지금은 사이가 좋아져"
文대통령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지속적인 대화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현실성 있는 유일한 방법"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일 정상회담 후 진행된 공동 기자회견에서 "정전선언 후 66년만에 미북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같이 말한 뒤 "오늘 한반도는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지구상에서 가장 주목받는 땅이 되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DMZ(비무장지대)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게 되어 있다. 굉장히 만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상 최초로 미국과 북한 정상이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마주서서 평화를 위한 악수를 하게 될 것"이라며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면 최선의 상황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오늘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과 북은 평화를 확신할 수 있게 되고 세계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에게 기대에 가득 찬 응원을 보내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라며 "저는 진심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를 이뤄낸 대통령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평화는 분쟁보다 더 많은 용기를 요구한다"며 "오늘 평화로 가는 방법을 한반도가 증명할 수 있게 돼 마음이 벅차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지속적인 대화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현실성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오늘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비핵화에 대한 양국의 입장이 일치하며 동일한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싱가포르 합의를 동시에 이행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공동기자회견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저와 김 위원장 사이에 많은 분노가 있었지만 지금은 사이가 좋아졌다"며 "저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좋은 케미스트리(조합)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만나지 않았다"고 부연한 뒤 "여기까지 왔으니 '김 위원장에게 인사하면 어떻겠나' 하는 생각이 떠올랐고, 김 위원장에게도 바로 반응이 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6.25 전쟁) 유해 송환도 이뤄지고 (북한에 있던) 인질들도 구출됐고, 더 이상 미사일과 핵 실험도 없다"며 "한국이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됐고 일본 하늘에도 미사일이 날아가지 않게 된 것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한 미국 기자의 날카로운 질문이 주목을 끌었다. 기자는 "북한 측에서 '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모든 일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대화 외에는 평화를 이룰 방법이 없다"고 애매모호하게 답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