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후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앞 광장에서 김한나 서초갑, 홍익표 서초을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오후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앞 광장에서 김한나 서초갑, 홍익표 서초을 후보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공개적으로 비례정당 후보 지지 발언을 했고, 기자회견을 빙자한 선거 유세 과정에서 마이크를 사용했단 이유에서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클린선거본부는 이날 "이 대표는 민주당 인천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자임에도 전날 경기 포천에서 다른 정당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에 명백히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전날 포천 유세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24번 서승만이었습니다. 24번까지 당선시켜야지요"라고 말했는데, 이 발언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이어 "이 대표는 지역 유세 시 현장 기자회견을 빙자해 꼼수로 마이크를 사용한 혐의가 있다"고 클린선거본부는 지적하고, "기자회견문 형식을 빌려 다수 군중에게 사실상 선거 유세를 했고, 기자들 질문은 선택적으로 받으며 주로 국민의힘 후보자들에 대한 사실상 낙선 운동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박정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간판을 달고 지역구 출마하는 후보자가 민주당이 아닌 정당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명백한 법 위반 사항"이라 비판했다.

박 단장은 그러면서 "이 대표는 매번 유세할 때 선거운동 기간이 아니면 마이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선거법 규정을 미꾸라지처럼 피해가기 위해 기자회견이라는 형식을 차용하는 꼼수를 부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대표의 노골적인 선거법 위반에 대해 반드시 엄정한 처분이 내려져야 한다"면서 "관련 기관의 엄정하고 신속한 대응을 촉구한다"로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경기도 분도로 생겨날 경기북도에 대해서는 "경기도가 1천4백만명을 넘어서고 있어 언젠가는 분도를 해야 한다. 그러나 경기북부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해 강원도를 비하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그는 이에 대해 24일 서울 송파 잠실 새마을전통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강원도처럼 재정이 어렵고 접경지대라 개발이 어려운 지역이 될 수 있다는 표현을 과도하게 한 것 같다.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힌 상황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