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기자들 스크럼짜고 검찰 진입 불허...“언론자유 침해”
의혹 보도한 MBC 압수수색 영장 기각...일각선 ‘부실 영장’ 주장도
윤석열 총장, 영장 기각 소식듣고 ‘황당해했다’...영장 재청구할 듯
제보자 지모씨 상대 압수수색 영장 청구도 안해...법조계 “이상하다” 반응

채널A 본사./연합뉴스
채널A 본사./연합뉴스

검찰이 현직 검사장과 채널A의 유착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29일 채널A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연이틀 시도하고 있다. 전날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섰으나, 이에 반발하는 채널A 기자들과 밤새 대치했다. 한편 검찰이 함께 청구한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기각된 사실이 드러나 ‘수사 형평성’ 논란이 제기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전날 오전 9시쯤 서울 종로구의 동아일보 사옥 내 채널A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검언(檢言)유착 의혹을 MBC에 제보한 지모(55)씨가 기자와 나눈 대화 녹취록, 지씨가 ‘채널A 기자가 들려줬다’고 주장한 현직 검사장의 녹음 파일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앞서 MBC는 신라젠 사건을 취재하는 채널A 기자가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강조하며 여권 인사의 연루 여부 등을 지씨에게 추궁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그러나 현장에 파견된 검사와 수사관들은 채널A 기자들이 스크럼을 짜고 진입을 불허해 이날까지 보도본부나 전산실 등에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 기자들은 “민감한 취재자료를 취합하고 공유하는 공간에 취재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납득할 수 없고, 언론자유 침해”라고 항의했다. 다만 채널A 이모 기자의 자택 등 다른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은 마무리됐다.

검찰은 핵심 단서로 지목된 채널A 기자의 노트북과 휴대폰 등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자료 확보가 꼭 필요하다는 게 수사팀 판단”이라면서 “영장 집행을 중단하고 철수할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했다.

이번 수사는 좌파성향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MBC 보도를 근거로 “채널A 기자와 검찰 간부가 여권 인사 비리를 내놓으라면서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회장 측을 협박했다”며 고발한 건과, 반대로 자유민주국민연합이 “MBC가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보도를 했다”며 MBC 사장 등을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한 건을 처리하기 위해 시작됐다. 최경환 전 부총리가 자신이 신라젠에 65억원을 차명투자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MBC를 상대로 고소한 건도 수사 대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검찰은 채널A와 MBC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기각했다. 일각에서는 서울중앙지검이 청구한 MBC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최 전 부총리 고소 건을 포함해 MBC에 불리한 내용이 누락돼 있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MBC에 대해서만 부실 영장을 청구했다는 것이다.

윤 총장은 채널A 한쪽에만 영장이 발부된 것을 보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도 공정성 시비를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제기한다. 한 법조인은 “채널A와 MBC와 제보자 지씨 등에 대해선 함께 압수수색되는 게 형평성에 맞다”고 했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채널A 기자와 ‘성명 불상’ 검사장의 협박 혐의는 물론 MBC에 대해 최 전 부총리 측이 제기한 명예훼손 혐의, 채널A 기자와 제보자 지모씨와 만나는 장면을 몰래 촬영해 보도했다는 MBC의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한 모든 사항을 균형있게 수사하라고 서울중앙지검에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이 사건의 핵심 관련자인 제보자 지씨에 대해선 압수수색 영장이 청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씨는 횡령, 사기 등으로 복역했던 당시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검찰의 내밀한 부분을 아는 금융전문가 행세를 하며 친여 매체에 출연해 현 정권과 조국 일가(一家)를 적극 옹호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지씨는 검찰의 소환 요구에 “검찰을 불신한다”며 불응하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