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혁진 변호사가 28일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에 출연해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 대해 논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정혁진 변호사가 28일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에 출연해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 대해 논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정혁진 변호사는 28일 "서울대 법대 역사상 유일한 사람"이라며 "자기 범죄혐의로 인해서, 개인적 범죄로 인해서 형사처벌 받은 건 서울대 법대 교수 입장에서 처음"이라 지적했다.

정 변호사는 이날 오전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에 출연해 이렇게 밝히고, "울산대 교수할 때 사노맹 활동으로 구속됐던 전력은 민주화 운동의 일환이라 이야기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개인적 범죄는 다르다"며 "파면에서 해임으로 (징계 수위가) 줄긴 했지만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부끄러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은 나르시시즘이 있는 것 같다"며 "'나는 잘났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다. '내가 범죄를 저질렀더라도 내가 잘났다'는 듯하다. 나 같으면 얼굴을 들고 다니지 못할 것"이라 비꼬았다.

이어 "전공이 다른 것도 아니고 형법인데, 보통의 상식적인 사람들이라면 너무나 부끄러운 것"이라며 "평생 형법을 공부하고 가르쳤다는 사람이 (입시비리 등) 이런 것으로 형사처벌을 받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조국혁신당 강령을 보면 1번이 검찰개혁, 2번이 민생경제, 4번이 기회균등인데 대입입시를 공정하게 하자는 걸 보니 차원이 다른 사람"이라며 "도둑질 해 놓고 경찰개혁하자는 꼴이다. 이런걸 '적반하장'이라 한다"이라 강조했다.

정 변호사의 논평은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에서 볼 수 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