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또 담화…"조일수뇌회담, 관심사 아냐"
한미일 분열 의도...미일동맹 격상 움직임에도 민감

김여정 (CG). [연합뉴스TV 제공]
김여정 (CG). [연합뉴스TV 제공]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친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26일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태도를 다시한번 명백히 파악하였다"며 "조일 수뇌회담(북일 정상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담화에서 김 부부장은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 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부부장은 북일 정상회담을 하려면 북한 무기 개발에 간섭하지 말고 일본 정부가 회담을 통해 풀어야 할 핵심 과제로 꼽는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도 거론하지 말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지금 결정된 것은 없다"며 "북한과 모든 현안을 해결하려면 정상회담이 중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 때문인지 이날 담화에서 김 부부장은 "일본 측은 25일 오후 내각 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통하여 랍치(납치) 문제가 해결되였다는 데 대해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립장을 명백히 하였다"고 밝혔다.

앞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관방장관은 전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납치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북한)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언했다.

또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일본은 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조일(북일)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은)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들며 우리의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하려 들었다"며 "해결될래야 될 수도 없고 또 해결할 것도 없는 불가 극복의 문제들을 붙잡고 있는 일본의 태도가 이를 말해준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최근에 여러 차 주위의 이목을 끈 기시다 수상의 조일 수뇌회담 관련 발언은 자기의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볼수 있다"며 "사상 최저 수준의 지지율을 의식하고 있는 일본 수상의 정략적인 타산에 조일관계가 이용당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언론들은 전날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담화에 26일 한미일 협력을 분열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아사히신문은 "총리는 (북일) 정상회담 실현에 거듭해서 의욕을 보였지만, 북한에는 한미일 협력 관계를 흔들려는 생각도 있는 듯하다"고 짚었다.

보수 성향으로 평가받는 산케이신문도 북한이 일본에 유화 자세를 보였다면서 "북한에 대한 한미일 협력을 분열하려는 의도를 다시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납북자 문제를 둘러싼 북한과 일본 간 인식 차이가 새삼 드러났다면서 납북자 문제 해결을 확인하지 않은 채 정상회담에 임하는 것은 유리한 계책이 아니라는 의견이 여당 내에 뿌리 깊게 퍼져 있다고 전했다.

김 부부장의 담화와 관련 일각에서는 최근 일고 있는 미일동맹 격상 움직임과도 무관치 않다고 보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다음 달 10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주일미군사령관의 격을 3성 장군에서 4성 장군으로 높여 더 많은 작전 권한을 부여하고,  한미연합사를 모델로 주일미군과 자위대가 즉시 대응 태세를 구축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