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열린 제23차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열린 제23차 민생토론회에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용인 등 4대 특례시들이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특례시 지원 특별법(가칭)'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열린 제23차 민생토론회에 참석해 이렇게 말하면서 "시의 권한을 확대하고 전략산업을 비롯한 도시발전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도지사 승인 사항인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고층건물 건축허가, 수목원과 정원 조성계획 승인 권한을 지역의 사정과 형편을 가장 잘 아는 특례시로 이양하겠다고 약속했다.

4대 특례시는 윤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용인을 포함해 수원, 고양, 창원시를 말한다.

윤 대통령은 "용인은 지난 30여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이라며 "2022년 1월 13일 용인특례시로 새출발한 용인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생산의 거점이자 IT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곳"이라 강조했다.

또 "취임 이전 용인을 방문해 특례시를 첨단 과학도시, 대한민국 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를 지키기 위해 용인을 중심으로 한 세계 최대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추진 중"이라 밝혔다.

특히 약 622조원 규모의 투자 중 500조 가량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첨단 기업들과 인재들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서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를 위해서는 용인의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이 중요하다고도 윤 대통령은 진단했다. 반도체 클러스터와 국가산단에 신도시까지 조성되면 용인 인구가 현 110만명에서 150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인 만큼 인프라의 중요성이 부각된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용인 이동 택지기구를 조속히 건설하고 교외 지역 및 인구가 적인 면 단위에 실버타운과 영타운이 결합된 '주거복합문화타운'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하고 산단입주로 늘어날 교통 수요에 대응해 국도 45호선을 확장하며, 인덕원-동탄선, 경강선 등 연계 철도망 구축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더해 용인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 문화 등 소프트 인프라의 중요성도 중요하다면서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을 통해 반도체 기업에서 활약할 핵심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밝혔다. 

기초자치단체에서 최초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국민 곁으로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가 지역 현안과 민생을 챙기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드러냈다고 대통령실은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엔 용인, 수원, 고양, 창원 등 4개 특례시의 관계자들과 용인 시민, 기업인, 직장인, 지역 예술가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자리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