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교수들도 전국 의대 교수들과
마찬가지로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지난 18일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전날 내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더 늘린다면서 전국 대학별 인원 배정까지 마치자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거듭 증원 규모를 다시 논의하자고 호소했다.  

서울대 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는 일방적이고 급진적이라 의료개혁을 위한 현실적 대안이 되지 못한다"며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전향적 자세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비대위는 "전공의들이 한꺼번에 수련을 포기한 상황에서, 내년 의대 정원을 늘리면 이들이 전문의 수련을 마치기까지 필요한 10년 간 의료공백 사태가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2,000명 증원 반대 근거로 의대 교육 인력 및 시설 부족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무리한 증원을 강행하면 올해 유급한 의대생들과 내년에 새롭게 증원된 의대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한다"면서 "기존 인원의 3배나 되는 학생을 제대로 교육할 수 있는 인력과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여전히 전공의와 학생들의 입장을 들어보고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고 본다"며 "정부에 제시한 중재안(증원 규모 조정)이 받아들여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은 이날 YTN에서 "정부가 도저히 '올해 2,000명 증원'을 못 꺾겠다면 객관적 검증을 통해서 내년 정원은 데이터에 나온 대로 객관적으로 배치해 보자"고 말했다. 받아들일 수 있는 수치라면 동의하겠지만 2,000명 증원은 객관적 데이터가 아니라는 것이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지난 16일 전국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시점을 오는 25일로 결정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