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원장 "지방 국민 지지 바라는 얄팍한 속셈"

20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이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들어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이 의료법 위반 등 혐의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들어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사직을 교사한 혐의를 받는 주수호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2차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출석하며 "윤석열 정원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주 홍보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 청사에 들어서면서 취재진에게 " "오늘부터 14만 의사의 의지를 모아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갈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정치권과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택우 비대위원장 등이 집회에서 회원들을 격려했다는 메시지를 근거로 의사에게는 생명과도 같은 면허 정지처분을 내렸다"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가장 중요한 기본은 언론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라고 주장했다.

주 홍보위원장은  "실제로 전공의들을 교사한 사실이 없기 때문에 근거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며 "그래서 수사당국이 현재 상당히 곤혹스럽게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목적은 올바른 의료제도를 세우겠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사태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은 상당히 죄송스럽고 평생의 죄로 안고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러나 의사들이 일어난 것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기 위한 점이라는 것을 믿어 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같은 혐의로 고발당한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도 이날 경찰에 출석했다. 

박 조직위원장은 "정부는 불가역적인 정책을 군사정권처럼 밀어붙이지만 이제 불가역적으로 되돌릴 수 없는 건 한국의 필수의료"라며 "마녀사냥식 개혁은 역사적으로도 성공한 사례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렇게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누가 봐도 명확하다. 지방의 의대 정원을 집중 배치하면 지방에 계신 많은 국민들이 지지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는 그 얄팍한 속셈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김 비대위원장과 주 홍보위원장 등 5명을 의료법 위반, 형법상 업무방해, 교사·방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지난 18일에는 김 위원장과 박 조직위원장에게 3개월 면허 정지를 통보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