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관 분석 의뢰해 증원 규모 결정"
전공의·의대생엔
"의정이 협의체 구성 동의하면 전원 복귀" 제안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의대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의대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 의대 증원을 1년 뒤에 결정하고 정부, 의협, 여야, 국민이 참여한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현 의료 사태 해결을 위한 제안서'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11일 이들은 의료 파행과 관련해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한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 전원 사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비대위는 "해외의 공신력 있는, 검증된 제3자 기관에 한국 보건의료지표 분석을 의뢰한 뒤 이에 근거해 1년 후 의사 수 증원을 결정하자"면서 "2012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의뢰평가에서는 1년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의사 수 증원 문제보다는 필수·공공의료 살리기가 더 급하다"며 "국가적으로는 저출산, 이공계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반도체 전쟁 등이 더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아울러 정부, 대한의사협회(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협의체를 구성하자"며 "1년 동안 제대로 된 필수의료와 지역·공공의료 살리기 패키지 정책을 수립하자"고도 말했다.

비대위는 정부에는 '2천명'으로 증원 규모를 정하지 말고, 의협에는 '전면 재검토' 주장을 접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양측이 '증원 가능'이라는 수준으로 의견을 모으고 대화협의체 구성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의대생과 전공의에게는 정부와 의협이 대화협의체 구성에 동의하는 시점에 전원 복귀할 것을 제안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