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인천서 18번째 민생토론회 
"인천 경쟁력 높이는 게 국가 도약 지름길"
"GTX-B, 교통 혁명, 인천-서울 30분 출퇴근시대"
"경인선철도·고속도로 지하화 박차"
"인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지원도 계속"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 도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연 18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인천을 교두보로 우리의 전략산업인 항공 산업과 해운 산업의 대혁신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우리 항공산업을 크게 키우겠다"며 "제2여객터미널과 활주로를 증설하는 4단계 확장 공사가 올해 10월 완료되면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게 된다. 이런 항공 인프라 확장을 토대로 2026년까지 공항 배후에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천개 이상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향후 10년간 10조원 규모의 생산 유발효과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이 좋은 시너지를 내도록 하고, 새로운 노선을 확대하고 중복 노선은 축소하겠다"며 "이 과정에서 항공 여행 마일리지가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이발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인천신항 제1·2부두에 1조원을 투자해서 미래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항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며 "AI(인공지능)와 자율주행활용하여 화물을 적재하고 모든 이동과정을 완전 자동화시킬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전 세계로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 단지를 조성"하고 "전자상거래상품들의 수출입 통관시간을 단축하는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을 조성해 인천을 공항과 연계된 전자 상거래 글로벌허브로 키울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윤 대통령은 인천항은 '골든하버'라며 "국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천 골든하버 프로젝트를 상반기에 착수하겠다"고 밝히면서 "리조트, 호텔, 쇼핑몰을 비롯한 문화 상업 시설을 유치해 시드니 같은 글로벌 미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인천과 서울을 30분 내로 이어주는 GTX 사업을 빠르게 진행할 것"이라며 "총 6개 노선 가운데 B, D, E 노선 등 3개가 인천에서 출발한다. 오늘 착공식을 개최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B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시청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18분, 서울역까지 24분에 갈 수 있고, 서울과 인천 도심 간 30분 출퇴근이 가능한 교통혁명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이천에서 출발, "노래 한두 곡 들으면 바로 서울"인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정부가 추진해온 경인선 철도와 경인 고속도로 지하화에 대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필요한 법적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제 임기인 2027년까지 착공하겠다"고 했다. 

이어서 노후화된 인천 원도심에는 2027년까지 25개 지구에 2조4000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투자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했다. 또 준공후 20년이 지난 노후 계획 도심은 주민이 원할 경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인천=이경택 기자 sportsmunhwa@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