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 인상률을 놓고 삼성전자 노사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문에서 대규모 적자를 냈다. 창사 이래 최대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임금 인상률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임금 기본 인상률을 예상 물가 인상률 수준인 2.5%로 제시했다. 그러자 노사협의회는 5.74%를, 노조는 8.1%를 요구하며 반발했다.

수용 불가 정도의 입장 표명을 넘어 노조는 '단체행동'을 위한 쟁의대책위원회를 가동한 상태다.

사측은 "기본 인상률 2.5%에 개인별로 적용되는 성과 인상률 평균 2.1%를 감안하면 평균 인상률은 4.6%로 결코 낮지 않은 수준"이라며 "특히 사원급 중에서 상위 평가를 받으면 10% 가까이 연봉이 인상될 수도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의 평균 임금 인상률은 전체 직원에게 지급하는 총연봉 재원의 증가율로, 기본 인상률에 개인 고과별 인상률을 더해 정해진다.

삼성전자는 작년에 기본 인상률 2%, 성과 인상률 2.1% 등 평균 임금 인상률을 4.1%로 책정했으나 역시 노조가 반발해 쟁의 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만 15조원에 달하는 적자를 냈다. 올해도 반도체 사업의 흑자 전환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삼성전자 내부에선 적자인 반도체와 흑자인 모바일 부문 간 분위기도 갈렸다. 반도체 직원들의 노조 가입이 증가하고 있다. 사내 게시판에서 이들은 아무 글에나 '노조 가입 완료'를 뜻하는 '노가완'을 제목에 붙이며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다른 사업부에서는 "반도체가 적자인데 초과이익성과급(OPI) 미지급에 대해 격려금을 요구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 "8% 임금인상은 과도한 것 아니냐" 등의 글이 올라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