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한국이 전 세계에서 기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최고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규제를 혁파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이와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에 투자 중인 외국인 투자기업을 격려하고 첨단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확대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것이 대통령실 측의 설명이다.

외국인투자기업은 '외국인투자 촉진법'에 따라 외국인투자가가 일정 비율 이상 출자한 기업으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역대 최고치(3약 327억불)를 기록한 외국인 투자 실적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올해에도 적극적인 한국 투자를 요청했다.

오찬에 참석한 외국인 투자 기업들은 투자 인센티브 확대를 비롯해 금융, 노동,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 확대를 위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엔 간담회에는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제임스 김 회장, 주한 유럽상공회의소 필립 반 후프 회장, 한독상공회의소 마틴 행켈만 회장, 한불상공회의소 다비드 피에르 잘리콩 회장, 서울재팬클럽 이구치 카즈히로 회장 등 주한 상공회의소 대표들과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박광선 대표, 한국GM 핵터 비자레알 대표, 에쓰오일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대표 등 외국인투자기업 12개사 대표가 함께 했다.

정부 측에선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