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극초음속 IRBM 발사 주장에 
..."도발 중단·외교 복귀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을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AP·스푸트니크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이 16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을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AP·스푸트니크연합]  
[연합뉴스]
[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1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을 만난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논의한 것에 대해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거래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추가 도발 등을 자제하고 외교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이날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과 최 외무상의 전날 면담 내용과 관련, "대체로 양자관계, 한반도 상황에 관해 대화했으며 가장 시급한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반복해서 말했고 기꺼이 다시 반복할 것"이라며 "우리는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민감 분야'에 대해 언급은 없었으나 북-러 무기거래 의혹이 큰 만큼 주목받는 발언 내용이었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러 무기 거래를 목도하고 있다"면서 "러시아는 스스로 지지했던 결의를 비롯해 복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은 러시아가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발사대를 넘겨받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은 그 대가로 인공위성 등 첨단 기술 분야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밀러 대변인은 이어서 최근 북한의 극초음속 고체연료 중거리탄도 미사일 발사 성공 주장 등 최근 잇따르는 도발 강화 움직임에 대해 "우리는 북한이 추가적으로 안보를 저해하는 도발 행위를 중단하고 외교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지속적으로 언급해 왔듯 미국은 북한에 전혀 적대적 의도가 없다"며 "한국과 일본 등 다른 동맹국들과 어떻게 북한의 침략을 억제하고 어떻게 북한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에 국제사회가 대응할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