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교도통신, 우크라 당국자 인용 보도
...KN-23 특정은 처음
美, 탄도미사일 거래 러 기업·개인 제재

우크라이나에서 공개된 북한산 추정 미사일 잔해. [로이터연합]
우크라이나에서 공개된 북한산 추정 미사일 잔해. [로이터연합]
[연합뉴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로부터 지난 2일 자국에 발사된 미사일을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로 특정했다고 교도통신이 12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우크라이나 당국자가 이같이 밝혔다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사용한 북한 미사일이 KN-23으로 특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당국이 해당 미사일 잔해를 국방부 연구기관에서 분석한 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사일 관련 시설을 방문했을 때 촬영된 KN-23 영상과 여러 항목에서 모양이 일치했다. 

미사일 하부 지름이 약 110㎝, 상부가 약 97㎝로 추정돼 KN-23의 특징과 일치하며 또 볼트 수와 설치 위치, 항법장치의 모습 등도 일치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자는 "잔해에서 판명된 특징을 가진 미사일을 제조하는 곳은 세계에서 북한 뿐"이라며 "틀림없이 KN-23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당국자는 "러시아 미사일 발사 장치로는 KN-23 발사를 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관련 장비도 입수한 것이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그동안 한미 군 당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북한이 제공한 KN-23을 사용했다고 평가해 왔다. 

미국 정부 당국자도 지난 4일 최근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수십발의 탄도미사일을 제공받았으며 그중 일부를 이미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KN-23은 북한이 러시아 미사일 ‘이스칸데르’를 모방해서 만든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로 사거리가 최대 800km에 이르며 저고도 비행 중 급상승하는 등 변칙 기동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KN-23에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고 선전해 왔다. 

한편 이날 미국 정부는 북한 탄도 미사일을 러시아로 이전하는 데 관여한 러시아 기업 3곳 및 개인 1명을 제재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은 이같은 조치를 발표하며 "북한 탄도미사일의 러시아 이전은 러시아의 침략 전쟁을 지원하고 우크라이나 국민을 고통을 가중하며 글로벌 비확산 체제를 약화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