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미 월드컵' 2차예선 출전…팀은 시리아에 패배

북한 축구선수 한광성. '이탈리아 사커 매니지먼트'(ISM) 홈페이지 캡처
북한 축구선수 한광성. '이탈리아 사커 매니지먼트'(ISM) 홈페이지 캡처

유럽 최정상 무대에서 '인민 호날두'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맹활약을 펼치던 중 돌연 모습을 감췄던 북한 국가대표 축구선수 한광성이 3년여 만에 축구 경기에 모습을 드러냈다.

17일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에 따르면 한광성은 지난 16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의 프린스 압둘라 알 파이잘 스타디움에서 열린 북한 대 시리아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경기에 출전했다.

이날 등번호 10번을 달고 선발 출전한 한광성은 왼쪽 공격수 자리에서 전반을 소화하고 교체됐다. 경기는 시리아에 1대0으로 패했다.

한광성은 지난 2020년 8월 카타르에서의 리그 경기를 끝으로 갑자기 그라운드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3년여 만에 다시 그라운드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에 출전한 것은 2019년 11월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이후 4년 만이다.

'축구광'으로 알려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체육강국' 구상에 따라 스페인으로 축구 유학을 떠난 한광성은 현지에서 두각을 보이며 2017년 이탈리아 1부리그 세리아A 소속 칼리아리의 유소년 구단에 정식 입단했다.

이후 프로로 승격해 정식 데뷔하고서 1주일 만에 첫 골을 기록하며 공격수로서 현지 언론으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한광성은 2019년 평양에서 열린 29년 만의 남북 간 축구경기에서는 빠른 드리블을 선보이며 한국 축구 팬들의 이목도 집중시켰다.

그는 페루자 구단 임대를 거쳐 2020년 세리아A의 명문 중 하나인 유벤투스로 이적하면서유럽 축구무대에서의 정점을 찍었다. 

이후 카타르 알두하일 구단에 팔려 갔지만, 2023∼2024년 시즌까지 5년간 460만달러(약 61억원)에 달하는 이적료가 지급됐다는 점에서 또한번 그의 가치를 입증했다. 

그러나 2020년 8월 알아흘리를 상대로 한 시즌 마지막 경기에 출전한 뒤 모습을 감추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영향으로 알두하일과 계약이 종료된 뒤 추방된 것으로 전해졌다.

RFA는 한광성이 이후 이탈리아에 머물다 지난 8월 중국을 거쳐 북한으로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