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8조 당기순이익에도 연봉 돈잔치만"
"은행권 관행 점검…대환대출 인프라 확대"
은행권 경영관행 제도개선 면밀 점검" 주문

발언하는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발언하는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7일 은행권을 향해 "돈잔치와 이자 장사만 하지 말고 중소·서민 금융 지원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유 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고금리가 장기간 이어지는 가운데 서민들의 주름살은 날로 깊어지고 한숨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며 "시중은행들은 별다른 혁신 없이 매년 역대 최대 이익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은행권 당기순이익은 18조5000억원에 달했고, 올해 상반기만 해도 14조1000억원을 기록했다"면서도 "시중은행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감소하고 있고, 은행권이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서민금융 새희망홀씨 재원은 2019년 3조8000억원을 정점으로 매년 줄어서 지난해에는 2조3000억원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듯 중소기업,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 활동은 축소하면서 은행들은 300∼400% 성과급을 지급하고 임직원의 1인당 평균연봉은 1억원이 넘는 돈 잔치를 벌이고 있다"며 "이러니 국민들이 은행의 이자 장사에 불만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의장은 금융당국을 향해서는 "중소·서민 금융 지원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은행권과 적극적으로 협조하길 바란다"며 "지난 7월 발표한 은행권 경영 관행 제도 개선 방안과 관련한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후속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대환대출 인프라를 확대해 내년 1월부터는 신용대출뿐 아니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까지 갈아타기가 가능하다고 밝힌 만큼, 준비에 차질이 없게 각별히 챙겨달라"고 말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