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철수' 논란에 자위대 기로 83명 무료 대피
20일 요르단 경유 내일 도쿄 하네다 도착 예정

지난 14일 밤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일본인에게 주한일본대사관 직원이 수속 안내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지난 14일 밤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일본인에게 주한일본대사관 직원이 수속 안내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일본 정부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대립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20일(한국시간) 이스라엘에서 자국민 수송을 위한 자위대 수송기에 한국인도 태워 함께 대피시켰다.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항공자위대의 공중급유·수송기인 KC767이 이스라엘에서 20일 새벽(현지시간 19일 밤) 출국을 희망한 일본인 60명과 그 외국 국적 가족 4명을 태우고 출발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또 이 수송기에는 한국인 18명과 외국 국적 가족 1명 등도 탑승했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가 지난 14일 공군 수송기로 현지에 있는 교민 163명을 대피시킬 때 일본인과 그 가족 51명을 무상으로 함께 이송시킨 것이 한국인의 일본 수송기 탑승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탑승 좌석에 여유가 있을 경우에 대비해 사전에 한국 측에도 한국 교민 탑승 여부를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위대 수송기는 '3만엔(약 27만원) 유료 철수' 논란을 빚었던 기존 일본 정부 전세기와 달리 무료로 운항하며,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도 비용 부담은 없다.

수송기는 요르단을 출발해 21일 새벽 일본 하네다(羽田) 공항에 도착할 전망이다.

방위성은 항공자위대 소속 KC767 공중급유·수송기와 C2 수송기 등 총 2대를 요르단에, 다른 C2 수송기 1대를 자위대 거점이 있는 동아프리카 지부티에 각각 파견해 이스라엘 내 일본 교민 대피를 준비해 왔다.

C2 수송기 2대는 향후 수송에 대비하기 위해 계속 대기한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에 체류 중인 일본인은 19일 기준 약 900명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