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전 세계가 직면한 복합위기와 도전 속에서 벤처, 스타트업이 혁신 주역"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주재하던 중 모두발언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회의 참석자들을 격려했으며, 민간 중심의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과 정부 지원 의지를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이날 회의는 한국이 글로벌 창업대국이 되기 위해 정부 합동 스타트업 코리아 비전 및 추진전략을 토론하고, 민관 합동으로 벤처·스타트업 성장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회의에선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스타트업 코리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추진전략엔 ▲정부는 벤처·스타트업이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업대국 실현을 위해 과감하게 글로벌 도전을 촉진하고 글로벌 창업허브를 조성 ▲벤처투자에 있어서 민간투자를 촉진 ▲지역창업 클러스터 활성화 및 지역 벤처투자 환경 보완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개방형 혁신 활성화 및 규제개선 추진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글로벌 도전 촉진'엔 해외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받고 해외 법인을 설립하면 지원하는 '글로벌 팁스' 신설, 해외에 진출한 벤처·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해외진출 전용펀드' 신설 등이 포함돼 있다. 

그리고 '글로벌 창업허브 조성'엔 창업·취업비자제도를 개편하고 인바운드 창·취업을 종합 지원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센터'를 신설하며 혁신 주체들이 자유롭게 소통·교류하는 '스페이스K' 구축 등의 방안이 있다고 이 장관은 설명했다.

이 장관의 발표 후엔 토론이 진행됐는데, 벤처·스타트업 성장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토론자들은 벤처·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및 유입을 활성화하고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상생·협력하는 창업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이와 더불어 창업대국 실현을 위해서는 규제개선, 민간투자 촉진 등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날 회의엔 민간에서는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인들과 벤처캐피탈의 투자자들, 벤처기업협회·벤처캐피탈협회·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관련 협회 구성원들,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 장관을 비롯해 기재부·과기부 차관,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여당에서는 김기현 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