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이르면 내달 하순 무렵에 차기 사장을 맞이하게 된다. 4선(17∼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동철 전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각한 재무 위기에 빠진 한국전력 사장으로 김 전 의원이 적합하느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7일 정부 관계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지난 25일 회의에서 김동철 전 의원을 포함한 복수 후보를 차기 한전 사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한전 감독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조만간 한전 측에 사장 후보를 추천한다. 산업부는 이번에도 단수 후보를 추천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한전 이사회와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차기 사장이 선임되고, 산업부 장관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으로 인선은 마무리된다.

한전 사장에는 김동철 전 의원이 유력하다. 1961년 한전 주식회사 발족 이후 62년 만에 첫 정치인 출신 사장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활동했던 김 전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윤 대통령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한전 안팎에선 김 전 의원이 국회에서 한전을 관장하는 국회 상임위 위원장을 지내긴 했지만 뚜렷한 에너지 분야 경력 등은 없다는 점을 결점으로 보고 있다. 한전이 사상 초유의 재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자구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김 전 의원 같은 외부인사가 강력한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겠느냐는 우려이다.

한전의 총부채는 200조원을 돌파했다. 한전채 추가 발행을 통한 '빚 돌려막기'에 전기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윤석열 정부는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을 국민에게 납득시키려면 한전의 철저한 자구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나 막대한 한전 부채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에 관한 물음에 "필요한 부분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