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인도주의 위기에 빠져 외부지원이 필요한 인구가 1천만 명이 넘는다고 국제 인도주의 단체가 지적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 개발 및 지원 단체 ‘개발 이니셔티브(Development Initiative:DI)’는 최근 발간한 ‘2023 국제 인도주의 지원 보고서’에서 북한을 인도주의 위기가 지속되는 국가로 지목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과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OECD DAC),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등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일부 국가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9년 이래 북한을 비롯해 예멘과 시리아, 콩고 공화국, 아프가니스탄, 베니수엘라 등 6개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1천만 명 이상이 인도주의 위기로 인해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을 이란, 베네수엘라, 온두라스, 짐바브웨, 모잠비크 등과 함께 ‘현재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in crisis)’로 분류했다.

특히 현재 북한에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인구는 약 1,040만 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 세계에서 14번째로 많은 숫자다.

또한 북한은 국제기구가 각국의 식량 안보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IPC 척도에서 심각한 식량 불안에 해당하는 P3+로 분류돼, 식량 안보 상황이 전 세계에서 가장 나쁜 나라 중 하나로 지목됐다.

이밖에도 북한은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취약한 국가로 평가됐다. 국제사회에 인도적 지원 자료도 제공하지 않는 등 관련 정보가 매우 불투명한 국가로 꼽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같은 보고서에서도 인도주의 위기 심각도 지수가 5점 만점에 4점을 기록해, 6년 이상 장기적인 위기에 처해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