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3차 발사' 관련 긴급 브리핑
"문제 해결시 내일 오전 발사 여부 검토"
이르면 내일 오후 발사 재시도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4일 오후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3차 발사 일정 조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4일 오후로 예정됐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가 예정시각을 몇 시간 앞두고 무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누리호 발사 준비 과정 중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즉시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오후 4시 10분 브리핑을 했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누리호 3차 발사 준비 과정 중 저온 헬륨 공급 밸브 제어 과정에서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생했다"며 이날 발사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오 차관은 "밸브 자체는 문제가 없어 수동 작동되지만, 이 과정 자체가, 밸브 운용 시스템 자체가 자동 운용 모드에 가면 중단될 우려가 있어 부득이하게 발사를 취소한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누리호는 기립된 채로 점검에 들어간다. 

이어서 오 차관은 "내일 발사가 가능한지 여부는 오늘 시스템 문제 원인 파악 및 해결 여부에 따라 달려 있다"며 "문제가 내일 오전 중 해결된다면 제반사항을 고려해 (내일) 발사 가능 여부를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기립돼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과기부와 항우연은 이날 늦게까지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 누리호를 최대한 기립 상태로 둔 채 이르면 25일 오후 다시 누리호 발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25일 발사하게 된다면 발사 시각은 이날과 마찬가지로 오후 6시 24분이 될 것이라고 발사 당국은 밝혔다.

오늘 오후 6시24분 발사 예정이었던 누리호 3차 발사는 본격적으로 실용급 위성을 탑재·발사하는 발사체 본연의 역할을 최초로 수행하게 돼 국내외 주목을 받았다. 

누리호에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1기)와 큐브위성(7기)가 실렸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소가 개발했다. 또 큐브위성 7기는 져스텍, 루미르, 카이로스페이스, 한국천문연구원 등이 개발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