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분향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제4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전날인 17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그는 이날 오전 김정숙 여사를 동반한 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했다.

전임 대통령이 5·18 묘지를 참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참배전 방명록에 '5·18 민주정신이 언제나 우리 곁에 있습니다'라고 썼다.

그후 참배단 앞에서 헌화, 분향, 묵념했다.

문 전 대통령은 공식 참배를 마친 후 고(故) 문재학 열사의 묘소를 찾았다. 문 열사는 광주상고 1학년으로 옛 전남도청을 사수하는 시민군으로 활동하다 숨졌다.

문 전 대통령은 무릎을 굽혀 문 열사의 묘비를 어루만지고, 문 열사를 모티브로 한 소설 '소년이 온다'를 언급하며 그를 기렸다.

그는 국립묘지 2묘역을 비롯해 민주열사들이 안장된 민족민주열사 묘역(구 망월묘역)을 차례로 방문해 재차 헌화 및 분향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5·18 민주항쟁에 크게 빚졌다"면서 "전 국민이 오늘날 민주주의를 이렇게 누리는 것도 5·18 항쟁의 헌신과 희생 덕분"이라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5·18 기념일을 앞두고 퇴임해 참배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는데 오늘 참배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국민이 다 함께 5·18 민주항쟁의 의미를 새기며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도 했다.

한편 그는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에 대해선 "제가 재임 중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개정안 제출했는데, 국회에서 제대로 심의가 되지 않아 국민투표까지 가지 못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정치인들이 더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