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는 21일 소상공인들을 에너지 취약계층에 포함해 에너지 지원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이날 여의도 소공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비심리 위축으로 송년 특수는커녕 혹한의 12월을 보낸 소상공인에게 지난달 한파보다 무서운 난방비 폭탄이 떨어졌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오 회장은 "난방비 상승분이 소비자가격에 반영될 경우 물가상승과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지고 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 감소는 결국 경제 악순환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오 회장은 이번 난방비 사태와 관련해 소상공인을 에너지 취약계층에 포함해 에너지 지원을 법제화할 것을 주문했다.

오 회장은 "지난주 정부에서 소상공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발표한 납부유예나 분할납부는 임기응변일 뿐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며"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와 요금 할인 등의 지원책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상공인 대상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을 통해 냉난방비 부담을 완화할 것을 주문했다. 소상공인의 난방비 절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냉난방 시설을 고효율 에너지 제품으로 교체할 때 지원해 달라는 것이다. 나아가 에너지비용 급등에 대비한 소상공인 전용 보험 상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