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이 21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재명 캠프에서 총괄부본부장을 맡았던 김 부원장이 대장동 개발 사업자와 유착, 불법 대선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대선 자금을 겨냥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김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과 공모해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 시기는 지난해 4∼8월로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경선을 준비하던 때다. 김 부원장은 당시 이재명 캠프에서 총괄부본부장을 맡았으며, 대선 자금 조달을 담당했다.

김 부원장은 이재명 대표가 직접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발언했을 정도로 이 대표와 신뢰가 깊은 사이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 전 본부장에게 대선 자금 용도로 20억원 가량을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이를 남 변호사에게 전달했고, 남 변호사는 8억원 가량의 현금을 정민용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을 통해 김 부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8억원 중 김 부원장이 받은 돈은 6억원 가량으로, 나머지 1억원은 유 전 본부장이 사용하고, 남은 1억원은 지난해 9월 대장동 비리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남 변호사 측 이모씨가 중간 전달책 역할을 하면서 돈 전달 시기와 장소, 액수를 적어둔 메모 내역도 물증으로 확보, 지난 19일 김 부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 했다. 그러나 김 부원장의 사무실이 있는 서울 여의도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은 민주당 측 반발에 막혔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는 전날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며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말했다.

나아가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대선 자금을 겨냥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특별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