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YTN 캡처
사진= YTN 캡처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고소하기로 했다. 

하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박 전 원장이 제게 저지른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이 국회 정보위에서 하 의원과 유명인 존안 자료인 'X파일'에 대해 나눴던 대화라며 공개 발언한 것이 허위사실이며 자신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이유다.

박 전 원장은 지난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정원이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과 관련된 'X파일'을 만들어 보관하고 있다면서 이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하 의원을 거론하며 "국회에서 '의원님들, 만약 X파일을 공개하면 의원님들 이혼당한다'고 했더니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자기는 그렇게 안 살았는데 원장님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 왜 내가 이혼당하나'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그랬다. '의원님, 복잡하게 사신 분 아닌가. 한번 공개해 볼까'라고 하니 '아,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인터뷰 바로 다음날인 지난 11일 박 전 원장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고 박 전 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과 하 의원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 활동하면서 가급적 고소·고발 같은 것은 자제하려고 노력해왔지만, 이번 박 전 원장의 발언은 너무 심각했다"며 "저와 나누지도 않은 대화를 날조해서 제가 그동안 쌓아 왔던 국민과의 신뢰 관계에 치명적 흠집을 냈다"고 했다. 하 의원은 "오죽하면 국정원에서 전직 원장에게 경고 논평까지 냈겠나. 박 전 원장은 그런 치욕스러운 지적을 당하고도 공개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한다"며 "저에 대한 명백한 허위 날조에 대해서는 인정조차 하지 않았다. 사과라는 단어는 썼지만, 허위 날조한 사실은 전혀 인정하지 않고 새로운 거짓말만 보탰다"고 했다.

하 의원은 "조속히 고소장을 제출하겠다"면서 "박 전 원장은 공직을 지낸 사람으로서, 정보기관의 수장을 지내신 분으로서 국가가 당신에게 맡겼던 책임의 무게만큼, 그 언행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저는 국회 정보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개인과 가족의 명예를 심하게 훼손당한 사람으로서 박 전 원장에게 그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