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제 목표는 몸담은 정당이 시대정신에 맞게 국민이 원하는 대로 바뀌는 것"이라고 밝혔다.

9일 연합뉴스 인터뷰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차기 당권 및 대권 도전 여부와 관련, "자리라는 것은 자기가 하고 싶다고 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전날 경기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안 위원장이 국민의힘 후보로 공천을 받아 분당갑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원내 세력 기반을 다져 향후 당권에 도전할 것이란 관측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안 위원장은 "대중 정당으로 성공하려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 이념 지향이 아닌 실용·중도정당으로 변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향후 당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당내 기반이 약하기 때문에 분당갑 출마를 당권 도전을 위한 수단으로 삼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당내 기반이 단단한 사람은 한 사람도 안 보이더라"라며 우회적으로 반박했다.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에 대해선 "연고 없는 지역에 출마하는 정치인이 있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에서 혜택을 많이 받은 사람이 험지에 차출되는 경우엔 연고가 없어도 출마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출마 명분이 전혀 없다"며 "스스로 대선 후보를 포기하는 상징이다. 누가 다음에 우리나라를 이끌 대선 후보로 평가하겠나"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그런 측면에서 정치를 시작한 고향이 성남, 경기도인 것을 생각하면 분당갑으로 와서 저와 정면승부를 해야 한다"며 "본인이 자신이 있다면 저와 붙어야 한다. 저는 붙어보고 싶다"고 이 상임고문을 정조준했다.

당 일각에서 안 위원장을 향해 계양을 출마 요구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저와 연고가 전혀 없는 곳"이라며 재차 선을 그었다.

안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분당갑 출마를 직접 제안했는지에 대해 "지방선거가 취임 20일만에 열리니 선거 결과가 괜찮아야 본인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동력을 받을 수 있지 않나"라고 언급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그에 대한 도움이 절실한 것이고, 그렇게 유리하지 않은 상황인 경기도와 수도권에서 그나마 제가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기대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은 윤 당선인과 대선 과정에서 한 '공동정부' 약속이 얼마나 지켜졌는지에 대해선 "지금까지도 과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제가 제일 관심을 기울인 것이 인수위원 구성이었는데 그것은 제 뜻대로 100% 관철했다"며 "인수위원 24명 중에 언론은 (안철수계가) 8명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더 많았다"고 언급했다.

안 위원장은 다만 "조각으로 넘어가는 때에는 갈등이 있었다"고 말했다.

1기 내각 인선에서 국무총리와 장관 후보자 중에 본인이 추천한 인사가 포함되지 않은 점을 언급한 것이다.

안 위원장은 지난달 중순 윤 당선인과 직접 강남 모처에서 회동하며 인선 갈등을 해소했던 것에 대해 "조각과 개각은 다르다. 처음 대통령 되고 자기 뜻을 펼쳐보고 싶은 마음이 없는 사람이 어딨겠나. 조각은 (윤 당선인) 본인이 한번 만들어보고 그중에 낙마하거나 새롭게 개각할 때는 제가 추천하겠다고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그는 "정치권에서는 재야의 고수들을 못 찾아내는데 그런 쪽은 제가 잘 찾아낸다. 과학기술, 교육, 보건의료, 복지, 문화 이런 부분은 좋은 사람들이 있으면 앞으로 추천하겠다고 (윤 당선인과) 말씀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윤 당선인의 입장을 묻자 "물론 (추천한) 그 사람을 검증해야 한다"며 "검증해서 통과되면 서로 존중을 하겠다는 그런 입장"이라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특히 김인철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자리에 다른 인사들을 추천했는지에 대해 "최진석 교수 말고도 다수를 추천했다"며 "이제 제일 중요한 것은 검증이고, 인사권자 선택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차관급, 공기업 등 여러 방면에서 좋은 분들이 있으면 추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 논란을 빚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이제 전적으로 인사권자의 판단의 몫"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임명 강행 가능성과 관련해선 "권한과 책임은 같이 가고 그에 따른 국민의 반응도 (윤 당선인) 본인의 몫"이라며 "그러니깐 그에 대해서는 존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새 대통령실이 '2실 5수석' 체제로 짜여졌지만 안 위원장이 애초 제안한 교육과학수석이 제외된 데 대해선 "아쉽다"고 평가했다.

그는 "과학교육수석은 이 정부가 미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상징이고 문재인 정부와의 유일한 차이점"이라며 "지금도 제 소신은 과학교육수석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패스트 팔로워(추격자·Fast Follower)에서 퍼스트 무버(선도자·First Mover)가 되려면 시장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최초로 시도하는 연구개발에 정부가 투자해야만 우리나라에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