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새로운물결 합당서약식

더불어민주당과 새로운물결이 7일 합당을 공식 선언했다. 양당은 당 대 당으로 합치며 당명은 더불어민주당으로 하기로 했다.

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 비상대책위원장과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합당합의문 서약식을 열었다.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와 김 대표는 정치교체 및 공동정부 운영에 관한 공동선언을 한 것을 이어받아 정치교체공통추진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윤 비대위원장과 김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이를 위해 이른 시일 내 합당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조속히 개최, 오는 18일 이전에 합당을 완료하기로 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혁신의 새로운 물결로 더불어민주당의 쇄신을 만들어내고 국민이 소망하는 정치교체를 반드시 이루겠다"면서 "새 정치를 위해 두 당이 힘합쳐 6월 지방선거를 정치교체 출발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이 거부하는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역시 당력을 총동원해 반드시 실현하겠다"면서 "올해를 제7 공화국을 개막하는 시발점으로 만들겠다. 이를 위해 헌법 개정을 위한 정치개혁 특위를 신속하게 국회 내 설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도 "정치교체뿐 아니라 국민통합을 위해 매진하겠다"면서 "동시에 6월 지방선거에서도 함께 힘합쳐 범정치교체 세력이 승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당은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새로운물결의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 공천 문제도 논의할 계획이다.

윤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합당 절차를 마무리함과 동시에 새로운물결 출마자들의 공천신청 자격도 해결하겠다"면서 "조속하게 심사를 마무리해 후보선정 과정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내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모는 이날 마감되는만큼 새로운물결 출마자에 대해 예외조항을 둬서 추가로 후보자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물결에서는 김 대표가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 민주당 내 안민석·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 등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당내 경선을 선거인단 모집을 통한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치르자는 조 의원측 제안에 대해 "선거인단을 언제 모집하느냐. 그 자체가 물리적으로 어렵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