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그간 노사협의회가 합의한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임금인상 요구할 것"

2017년 탄핵 여파로 오늘날까지 내리 검찰수사와 재판에 시달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창사 이래 줄곧 유지해온 무노조 경영 원칙을 지난해 폐기한 이후 처음으로 노조와 임금교섭 절차에 돌입한다. 노조는 그간 노사협의회가 합의해온 각종 복리후생과 임금인상보다 더욱 높은 수준을 사측에 요구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5일 노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번주중에 '2021년도 임금·복리후생 협상'을 위한 교섭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산하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지난달 26일 교섭요구서를 사측에 전달했고, 회사는 노동조합법에 따라 이를 사내에 공고하고 관련 절차를 밟아야 한다.

삼성전자는 창사 이후 지금까지 '무노조 경영' 기조를 유지해 왔다. 다른 기업들처럼 노조와 임금교섭하지 않고 사내 자율기구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매해 임금 인상률을 결정해온 것이다. 그러나 이재용 부회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각종 검찰수사와 재판에 고초를 겪다 지난해 법원 재판부의 압박으로 만든 사내 위원회의 건의 대로 무노조 경영을 철폐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후 삼성전자 내 노조는 세를 키우며 활동폭을 넓혔고 가장 큰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출범 2년 만에 조합원 수가 약 4천500명으로 늘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12일 창사 52년 만에 처음으로 노사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단체협약은 노조의 활동 보장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합의한 것인데 구체적인 임금 인상률과 복리후생 등을 놓고 이견을 노출할 임금교섭에선 노사 간 이해충돌로 갈등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 노사협의회는 올해 초 기본인상률 4.5%, 성과인상률 3.0% 등 총 7.5%의 2021년도 임금 인상을 합의했다. 최근 10년 내 최대 수준이지만 삼성전자 노조는 곧 있을 임금교섭에서 노사협의회 합의안보다 더욱 높은 임금인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조는 노사협의회 합의 수준 이상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올해 6월 첫 파업을 벌였다. 

삼성전자 노조 역시 노사협의회 합의 이상을 요구할 예정이라 사상 최초로 삼성전자에서 파업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