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민노총 종로 집회 가능성 알고 있었는데도 충분히 대응 안 해"
경찰은 해명에 급급..."민노총 집회 신고 400여곳 어떻게 다 막느냐"
지방청 병력까지 동원은 했나? 사복차림 정보경찰은 놀았나?

경찰이 지난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종로에서 불법집회를 진행할 것을 알고도 부실 대응을 한 것이 밝혀졌다. 

국회 행정안전위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경찰 내부 문건을 확보해 이 같은 주장을 내놨다. 이미 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조·공공연대노조·마트산업노조 등은 '7월 3일 종로 일대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종로경찰서에 신고했다. 신고 시점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일 사이였다.

하지만 민노총은 신고 내용과 달리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 개최를 시도했다. 경찰이 차벽 등으로 통제해 진행이 여의치 않자 본래 신고했던 장소인 종로 일대로 옮겨 약 8천명이 참석한 집회를 열었다.

최 의원은 "경찰이 민노총의 종로 집회 가능성을 알고 있었는데도 충분히 대응하지 않아 불법집회가 발생했다"며 "정부는 이번 불법집회로 인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실태를 확실히 조사해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해명하기에 급급했다. 민노총이 집회 신고한 곳이 수 백 곳에 달하는데 어떻게 다 대처하느냐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종로는 당시 민노총이 집회 신고한 400여곳 중 하나"라며 "민노총이 실제로 집회하겠다고 공지한 장소인 여의도에 경력을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어 "집회 신고가 이뤄진 400여곳을 다 방어하려면 경력 수십만 명과 차벽 수천 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하지만 이는 변명에 가깝다는 지적이 있다. 통상 민노총 주최의 대규모 집회 같은 경우엔 많은 인원이 여러 장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경찰은 지방청 병력까지 상경시켜 주요 길목에 배치, 현장이 불법집회로 번질 가능성을 선제 차단한다. 때문에 김부겸 국무총리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찾아와 두 손을 모은 채 집회 해산을 하소연했고 경찰은 곳곳에 깔린 사복 차림의 정보경찰을 통해 대규모 불법집회로 번질 경우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음에도 강력 대응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