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봉쇄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강도 조치...짧고 굵게 상황을 조기에 타개하기 위한 것"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우한코로나(코로나19) 확산으로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된 것에 대해 "정부는 여기서 막아내지 못한다면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코로나가 국내 유입된 이래 최대 고비로, 방역 상황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더 큰 피해와 손실을 막기 위한 비상 처방이다. 봉쇄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강도 조치로, 짧고 굵게 상황을 조기에 타개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는 오세훈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들과 김부겸 국무총리, 전해철 행정안전부·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문 대통령은 12일 전인 지난달 30일 헌법기관장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코로나 위기 상황을 건너면서 이제는 한국의 방역 역량, 또는 경제적인 역량, 또 그 속에서 차지하는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어떤 위상, 이런 것에 대해서 대단히 높이 평가했다"고 K-방역을 자화자찬 한 바 있다. 하지만 결국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면서 문 대통령이 자화자찬하던 K-방역은 실패한 것으로 판명됐다.

문 대통령은 "이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지 않을 수 없다"며 "K-방역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으로, 진단검사, 역학조사, 격리치료로 이어지는 삼박자를 빈틈없이 가동 하는 것"이라고 아직도 K-방역을 운운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한심한 문재인"이라고 비판했다.

우한코로나 백신 도입에 총체적으로 실패한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며 "이스라엘과 백신 스와프로 들여온 백신은 내일부터 서울·경기 지역에서 대민 접촉이 많은 버스, 택시, 택배기사, 교육·보육 종사자들에게 우선 접종함으로써 수도권 방역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거리두기 4단계 조치를 짧고 굵게 끝내고, 백신 접종 확대로 연결시키면서 기필코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