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용비어천가 개사해 "검룡(檢龍)이 나르샤" 운운...진중권, 곧장 신랄한 답가로 응수
"해동이뱀이 나라샤 죄마다 검찰탓이시니 전현직이 동부하시니, 낯 두꺼운 남자 비난에 아니 뮐쌔 쪽 팔고 변명하나니"
조국 아내인 정경심은 결심공판에서 구형하는 검사 측 여러 차례 노려봐

(사진=진중권 페이스북 캡처)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전 법무부 장관 조국이 5일 페이스북에서 용비어천가를 개사한 '검비어천가'로 검찰을 비난하자 '뱀비어천가'를 답가로 내놓으며 조롱했다. 진 전 교수는 조국을 "낯 두꺼운 남자"에 비유했다.

조국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일부 정당, 언론, 논객들이 소리 높여 '검(檢)비어천가'를 음송하고 있다"며 용비어천가 1장 구절을 개사해 "해동 검룡(檢龍)이 나르샤 일마다 천복(天福)이시니 고검(古檢)이 동부(同符)하시니, 뿌리 깊은 조직은 바람에 아니 흔들리니 꽃 좋고 열매 많다네"라고 읊었다. 그러면서 "'검권'(檢權)도, 전현직 조직원이 누리는 '꽃'과 '열매'도 엄격히 통제되어야 한다"고 적었다.

그러자 진 전 교수는 조국의 이 같은 내용의 페이스북 게시글이 기사화된 것을 공유하며 "뱀비어천가" 제목의 답가를 달았다. 진 전 교수는 "해동이뱀이 나라샤 죄마다 검찰탓이시니 전현직이 동부하시니, 낯 두꺼운 남자 비난에 아니 뮐쌔 쪽 팔고 변명하나니 샘이 많은 여자 사고를 아니 그츨쌔 서울 거쳐 대권 가나니"라고 했다. 조국에 이어 현직 법무부 장관인 추 장관까지 "샘이 많은 여자"라 겨냥했다.

시민들은 진 전 교수의 해당 페이스북 게시물에 "전 정권 수사할 때는 좋다고 박수쳐 놓고 이제 와서 검찰을 비판하는 게 속이 빤히 보이네요" "옹립할 때, 반정할 때, 그 때 그 때 다르지요"라는 등의 지지 댓글을 달았다.

한편 조국의 아내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 구형을 들으며 여러 차례 검사 측을 노려봤고 구형량이 나오자 눈물을 훔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