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성폭력 사건 근본적 성찰 없이 권력 재창출에 급급한 모습"
"이것이 민주당에서 말하는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인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애쓰고 있는 서울과 부산, 두 여성단체가 공동성명을 내고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를 공천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강력 비판했다.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사건 공동행동과 오거돈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오거돈 성폭력사건 대토론회 '미투운동 너머 피해자의 일상을 그리다' 시작에 앞서 성명서를 낭독했다.

두 단체는 성명을 통해 "기존 조항은 '선출직 공직자의 잘못'에 대한 당 차원의 성찰과 재발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였다"며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고 주장하며 일말의 반성도 없는 당헌 개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선출직 지방자치단체장에 의한 성폭력 사건에서 근본적 성찰도 없이, 재발 방지와 책임 있는 대책도 없이, 2차 피해에 대한 제지와 중단 노력도 없이, 피해자 일상 복귀를 위한 사회적 환경 개선 노력도 없이, 오로지 권력 재창출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것이 더불어민주당에서 말하는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두 단체는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당헌 개정 절차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사건 해결과 재발 방지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것이 부산시장과 서울시장 재보선 선거 초래에 책임지는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29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낙연 대표는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