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남침이 맞다" 답...與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 "합당하지 않다" 지적하기도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 인사들에 대해 야당 의원이 6.25 전쟁이 남침이냐, 북침이냐는 질문을 내놨다.

교육위 소속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7일 오전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향해 "6.25 전쟁은 북침이냐 남침이냐"고 질문했다. 이는 중국이 최근 총 3500억여원을 들여 6.25 전쟁이 미군과 한국군의 '북침'에 맞서 승리한 전투라는 내용의 영화와 드라마를 제작 중이라는 정보에 따른 것이다. 조 의원실 등에 따르면 이들 영화와 드라마는 올 연말과 내년 초 각각 개봉, 방영을 앞두고 있다.

조 의원의 질문에 유 부총리는 "남침이 맞다"고 답했다. 조광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역시 "6.25는 남침"이라고 말했다. 명확한 답변이 나왔음에도 조 의원은 "남침이 확실하냐"고 거듭 질의한 뒤 "남침이 확실한데 교육부는 왜 대응이 없나. 일본에 대해서는 이야기하면서 왜 중국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나"고 질책했다.

조 의원의 발언이 의사진행 발언이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이날 오전 감사를 정회하기 전 "국무위원을 상대로 사상검증을 하는 듯한 발언은 국회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6.25가 남침이냐 북침이냐 묻는 건 합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일부 언론 등에서도 조 의원 질문이 ‘때 아닌 사상검증’이라며 문제삼았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