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성폭력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물 유포・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형법상 강제추행 저질러"
朴, A씨가 비서 수행한 4년간・타부서 발령 이후에도 음란물 메시지 보내며 범행 지속
고소인 "박원순, 무릎 멍에 '호 해주겠다'며 입술 접촉...집무실 내에도 피해자 불러"
"용기 내 고소장 접수하고 조사받은 날, 존엄성 해친 분이 스스로 존엄성 내려...사과와 책임진다는 뜻 전했어야"
"고소와 동시에 朴에 수사상황 전달...서울시장 지위 있는 사람에겐 본격적으로 수사 시작되기도 전에 증거인멸 기회"
피해자, 靑이나 정부여당 등서 압박 아직 안 받아..."추가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안다"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 관계자들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A씨 측 법률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사진=김종형 기자)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 관계자들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A씨 측 법률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사진=김종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 측이 “이 사건은 전형적인 위력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라며 정부여당과 서울시 등에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A씨 측 법률 대리인인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에 대한 고소장에 기재된 범죄사실은 성폭력 특례법 위반, 구체적으로는 통신매체 이용 음란물 유포와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그리고 형법상 강제추행”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견은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에서 공동 주최했다.

고소인 “박원순, 무릎 멍에 ‘호 해주겠다’며 입술 접촉...집무실 내에도 피해자 불러”

김 변호사에 따르면, 피해자는 지난 5월12일 1차 상담을 가진 뒤 변호인 측과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등과 접촉해 법률 검토를 시작했다. 두 기관과 변호인 측에서는 피해자의 휴대폰을 사적으로 포렌식해 일부를 수사기관에 제출했다고 한다. 김 변호사는 “피해자는 피해 당시뿐 아니라 7월 현재까지도 대한민국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공무원 임용 뒤 타기관 근무 중 서울시청 연락을 받고 그날 오후 시장실 면접을 본 것이며, 시장 비서직으로 지원한 사실은 없다”고 했다.

박 시장의 범행은 비서를 수행하던 4년간, 다른 부서 옮긴 뒤에도 계속됐다고도 했다. 김 변호사는 상세한 범행방법은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박 시장의 범행방법 중 하나인 텔레그램 음란문자, 사진 전송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비서로 근무하는 동안의 여러 증거 정황들이 있다”며 “박 시장의 범행이 계속되자 피해자는 서울시 측에 부서이동 요청을 했고, 박 시장은 피해자가 비서직을 그만둔 뒤에도 텔레그램을 통해 비밀대화를 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피해자가 비서실에 근무하지도 않을 때도 속옷만 입은 사진 등 (음란) 텔레그램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했다.

기자회견에 몰려든 취재진 모습.(사진=김종형 기자)
기자회견에 몰려든 취재진 모습.(사진=김종형 기자)

피해자 A씨 “용기 내 고소장 접수하고 밤새 조사받은 날, 제 존엄성 해쳤던 분께서 스스로 존엄성 내려놔”

현재 A씨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신과 상담 등을 받던 중 엄중한 법의 심판과 사회적 보호를 받는 것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선결돼야 한다고 판단해 고소를 결심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두 단체를 통해 보낸 입장문에서 “거대한 권력 앞에서 힘없고 약한 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공정하고 평등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 거대한 권력 앞에서 힘없고 약한 제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공정하고 평등한 법의 보호를 받고 싶었다“고 했다. A씨는 또 “법치국가대한민국에서 법의 심판을 받고 인간적인 사과를 받고 싶었다. 용기를 내 고소장을 접수하고 밤새 조사를 받은 날, 제 존엄성을 해쳤던 분께서 스스로 인간의 존엄성을 내려놨다. 그래서 너무 실망스럽다. 아직도 믿고 싶지 않다”고도 덧붙였다.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 측은 박 시장이 고소 직후 극단적 선택을 한 데 대해서 “만약 죽음을 선택한 것이 피해자에 대한 사죄 뜻이기도 했다면 어떠한 형태로라도 피해자에게 성폭력에 대해 사과와 책임을 진다는 뜻 전했어야 한다”며 “(하지만) 이 사건은 고소와 동시에 피고소인에게 수사상황이 전달됐다. 서울시장 지위가 있는 사람에겐 본격적으로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증거인멸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을 우리는 목도했다”고 지적했다.

두 단체와 변호인 측은 내주 중 추가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여당과 서울시 등에 진상규명 조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가해자는 사망해 없어졌지만 피해자가 남아있으니 호소를 외면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두 단체와 변호인은 “인터넷에 떠도는 고소장 그 문건은 우리가 수사기관에 제출한 문건이 아니다. 문건 안에는 사실상 피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이 들어있어서 오늘자로 해당 문건을 유포한 자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사해달라는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라며 “피해자는 청와대나 민주당 등 어디에서든 아직 압박을 받지 않았다. 박 시장과 관계된 추가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안다. 이 사건을 보면서 피해자가 느낀 엄청난 위력은 시베리아 벌판에 혼자 서계시는 듯한 느낌일 것이다. 연대해서 함께 지켜내는 취지에서 피해자와 연대하자는 메시지를 받고 있고, 지금까지 많은 메시지가 왔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