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표결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고 기권했다가 징계를 받은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해 "경징계가 아닌 중징계를 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4일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당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같은 노선을 가진, 같은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의 정치 결사체"라면서 "'나는 민주당과 뜻이 다르다'면 민주당을 해야 되는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는 민주당 간판이 필요하고, 선거가 끝나서 민주당 일원으로서 활동을 할 때는 민주당 당론과 정체성과 깃발, 노선, 방향과 다르게 간다면 같은 당을 할 이유가 없는 거다"라고 했다.

정 의원은 '공천에서 떨어진 금 전 의원에게 굳이 징계까지 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당원들이 징계 요청을 윤리심판원에 한 것이다. 검찰로 보자면 일종의 고소·고발이 들어온 건데 그러면 수사를 해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반면 같은 당 김두관 의원은 이날 KBS1라디오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선출직 정치인이 가장 큰 책임을 지는 방식은 선거를 통한 것”이라며 당이 4·15 총선 경선에서 탈락한 금 전 의원에게 징계를 내린 것은 “이중 징계 같은 느낌을 줘 아쉽다”고 말했다.

금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파문 당시 “언행 불일치”라며 당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쓴소리를 냈다. 지난해 12월 공수처 법안 표결에서는 기권표를 행사했다.

금 전 의원은 친문(親文) 극성 지지자들의 비판을 받다 4·15 총선을 앞두고 자신의 지역구였던 서울 강서갑 경선에서 탈락했다. 

또 지난달 25일엔, 공수처 설치법안에 기권표를 행사했다는 이유로 민주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았다. 이에 금 전 의원은 2일 전례가 없는 위헌적 징계라며 재심을 청구한 상황이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