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전 대통령이 불법적으로 공수부대를 투입해 시위대를 진압하라고 지시했다는 사실이 최근 문건을 통해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네티즌들은 만여개의 댓글을 달며 높은 관심을 보였으나, 다소 싸늘한 반응들이 공감순위 우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는 18일 국무총리 소속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 및 관련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의 ‘부마민주항쟁 진상조사보고서’를 입수했다며, 보고서에 따르면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79년 10월18일 박찬긍 계엄사령관에게 공수특전여단 1개 대대를 마산으로 이동해 제39사단을 지원하라는 내용 등 15가지 지시사항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또한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앞두고 유신체제 말기의 쓰라린 현대사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하며, “당시 공수부대 투입과 진압작전이 권력의 최고 정점에 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위법적인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밝혀낸 것”이 성과라고 설명했다. 반면, 그간 제기돼온 ‘시위자 사망설’을 뒷받침할 객관적인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원회가 확보한 ‘대통령 하명사항’ 문서를 함께 공개했다. 문서에는 "야당 의원이 부산에 내려갈 예정인 모양인데 소요를 선동하거나 기타 위법 행위가 있을 시 격리하라", "시민에게 계엄에 협조를 요청하는 담화 발표가 필요", "시민의 불편을 최소한으로 국한되도록 노력하라", “난동 군중을 초기에 철저히 진압하고, 재량에 의해 조치하라”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해당 위원회는 2013년 6월 '부마항쟁보상법'이 제정된 관련 법에 따라 2014년 10월 출범했다. 이후 3년여간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박정희 대통령 각하의 '하명사항'(서울=연합뉴스)
박정희 대통령 각하의 '하명사항'(서울=연합뉴스)

그러나 이러한 보도 내용에 네티즌들은 피로감을 드러냈다.

19일 오전 12시 기준, 포털 네이버에 게재된 해당 기사에서는 “왜 뒷북이냐”(공간 1만개/비공감 3,300개), “경제나 살려라”(공감 9,800개/비공감 6,200개)라는 비판댓글이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조사에만 매몰된 형국에 대한 반감도 대두됐다. “이순신 장군도 조사하고 세종대왕도 조사하겠다”, “이러다 6.25참전용사들도 반정부군이 되겠네”, “조선시대 일도 다시 끄집어내서 시시비비 가려라” 등 다소 야유하는 목소리도 공감 수가 비공감 수보다 3천여개 더 높게 나타났다.

해당 하달 명령사항에서 무엇이 위법인지에 대한 의구심을 표출한 의견도 나왔다. “반국가, 반민족, 반정부 폭력집회에 어떻게 가만 있냐. 왜 불법이냐, 합법이지”라며 ‘부마항쟁 보고서’의 성과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또한 “분명한 건 박정희 대통령 이전한국은 북한 필리핀보다 못살던 후진국이있고 새마을 운동 이후에서야 겨우 한국이 근대화 형상을 갖췄다는 점이다. 저 시절에 이념이 흔들렸으면 북한이 쉽게 넘어올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당시 시대상을 짚는 의견도 공감 1만 개/비공감 7,300개를 받아 팽팽하게 나타났다. 정권의 업적을 감사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편, 모든 과거 조사가 겨냥하는 바가 편향적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 네티즌은 “박근혜, 이명박에 이어서 40년이나 지난 박정희까지 털면서 김대중 노무현이는 왜 안 건드리냐. 이런데도 이게 정치보복이 아니란 말이냐”라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해당 댓글은 공감 3,700여 개/비공감 1,300여 개를 받았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