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할 것"...日중의원 본회의 참석
"시정연설서 한국 뺀 건 상호비난전 적절치 않기 때문"
日자민당 "대사 소환 필수...강경한 자세 보여야"

아베 일본 총리
아베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0일 최근 한일관계가 악화된 책임은 한국에 있다며 징용배상 판결 등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를 비롯해 지금까지 양국이 쌓아온 관계의 전제마저 부정하는 듯한 움직임이 계속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교도·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중의원(하원) 본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는 과정에서 "국제법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기초해 주장해야 할 것을 주장,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갈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또한 아베 총리는 지난 28일 시정방침연설에서 한국 관련 부분을 통째로 뺀 것과 관련해 "상호비난전이 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해 한국에 대해선 북한문제에 대한 연계와 관련해서만 언급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8일 아베 총리는 한국의 정기국회 대통령 시정연설에 해당하는 통상국회 시정방침연설에서 북한과의 관계개선 의지를 밝히는 대목에서만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겠다"며 '한국'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선 "한국 군함에 의한 레이더 조사 사안 등에 대해선 전문적·기술적 관점에서 방위당국 간 협의가 이뤄졌으며 이 사안 등에 관한 인식과 향후 대응에 대해선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과 방위성이 누차 밝힌 대로"라고 말했다.

한편, 한편, 일본 여당인 자민당 의원들은 이날 회의 참석차 귀국해 있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최근 한일 갈등과 관련해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또한 의원들은 외교부회(외교위원회) 등 합동회의에서 나가미네 대사로부터 설명을 듣고 "대사 소환은 필수다", "국민이 요구하고 있는 것은 신속한 대항 조치다. 나가미네 대사를 한국에 돌려보내지 않는 강경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