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0(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0(사진=연합뉴스)

야당이 단독으로 이번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원내 의석상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정부와 국민의힘이 야당의 원내 입법권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는 모양새가 빚어진 것.

20일 민주당 소식통에 따르면, 야당이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를 요구한 소집일자와 시간은 21일 오전 10시다. 운영위 개회 안건은 ▲강제동원 해법안 ▲한일정상회담 및 일본순방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역술인 관련 의혹 등이다.

야당의 이번 운영위 소집요구서에는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과 정의당의 이은주 의원도 포함됐다. 결국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권에 의한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다.

이번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는 이미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언급된 사항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회의에서 "대일 굴욕외교로 일관한 대통령실의 책임을 분명히 따져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었다(관련 기사 : "국회의 모든 수단 동원해 진상 밝힐 것" 이재명, '대일외교' 국정조사 카드 만지작?).

이에 따라 대통령실에 대한 출석권을 갖고 있는 운영위원회를 야권에서 소집하기에 이르렀고,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내일(21일) 오전 10시 운영위에 대한 단독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회 운영위원회가 소집 개회되더라도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 혹은 관련 실무자들의 출석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국회 운영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인데다, 상임위원장이 사회권을 맡고 있기에 사실상 야당만의 대국민 여론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운영위원장이 갖고 있는 사회권에 대해 "사회권이라도 넘기면, 우리끼리라도 하겠다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