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2.7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2.7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나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 안건에 대한 마지막 협상을 시도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 김진표 의장 집무실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이상민 장관 탄핵안건 처리를 위한 의사일정을 열지 말것을 요청했다는 게 국민의힘 측 이야기이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출근 중 만난 기자들에게 "김진표 국회의장께 합의되지 않은 의사일정을 잡지 말아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국정 중단에 대해 민주당이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며,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이 그 책임을 반드시 물으실 것"이라고 언급했다.

같은날, 국회에는 대통령실의 이진복 정무수석까지 찾아왔다. 이진복 수석은 이날 국회의장 집무실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때 취재진이 '탄핵안건 때문에 왔나'라는 질문을 던지자 그는 "제가 언급할 사항은 아니다"라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와달리 민주당의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종료 직후 만난 기자들에게 "저희 당은 의사일정 변경동의안 절차를 통해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을 우선 처리할 방침"이라며 "대정부질문 이후 탄핵안을 처리한다고 국회의장님이 말씀하셨는데, 그에 대해 우리 당은 의사일정 변경동의안 처리를 통해 이상민 소추안을 대정부질문보다 먼저 첫번째 안건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알렸다.

한편, 김진표 의장 측은 이날 "오늘 대정부 질문 이후 장관 탄핵안 표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