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 3당이 6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탄핵이 기각된다면 그에 따른 혼란과 결과는 온전히 민주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는 두번 다시 일어나선 안 될 안타까운 재난이라는 데엔 이견이 없다"면서도 "장관 탄핵소추안은 또다른 문제"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경찰 특별수사본부 수사에서 이 장관은 별다른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고 직무집행에 있어서 중대한 법률 위반이 드러난 것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행안부 장관이 재난·안전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긴 하지만 안전사고 및 재난·재해 시 긴급 구조 지원 등은 자치 경찰의 사무이고 경찰이나 소방청에 대한 업무 지휘 수단도 행안부 장관에게는 없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참사 발생 후 장관의 일부 언행이 부적절했다고 볼 수 있지만 이것을 중대한 법 위반으로 볼 수는 없다"며 "헌법재판소가 인용할 가능성은 제로라는 원로 헌법학자의 의견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에게 "우리 당은 일관되게 (이 장관) 탄핵은 헌법과 법률에 관한 사안이고 요건이 정해져 있을 뿐 아니라 이미 이전에 헌재가 탄핵 요건들에 대해 판결한 것이 있기 때문에 그 요건에 전혀 맞지 않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요건이 되지 않는 탄핵으로 인해 장관 직무집행이 정지되고, 나중에 탄핵이 기각되면 그 전적인 책임은 민주당이 져야 할 것"이란 말도 덧붙였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