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사진=연합뉴스TV)
통일부.(사진=연합뉴스TV)

윤석열 정부가 국군포로·납북자 문제를 직접 다루기 위한 목적으로, 통일부에 장관 직속 납북자대책반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통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문승현 통일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납북자, 국군포로 문제는 장관이 직접 본인 어젠다로 챙겨나가기로 결정했다"라며 이같은 소식을 알렸다.

지난 6.25전쟁에서 국군용사로 참전했다가 북한에 억류되는 등의 이유로 귀환하지 못한 국군 미귀환용사, 즉 국군포로는 약 8만2천여명에 달한다. 이는 지난 2014년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보고서에서의 조사결과에 따른 것이다(관련 기사 : [6·25특집③] 北억류 국군포로 귀환용사 단독 인터뷰 "추모탑 세워 우릴 잊지 말아달라").

납북피해자 문제로 70년이 넘도록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상흔 중 하나다.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관장 김영신) 기록에 의하면 초대 경기도지사 구자옥 선생을 비롯해 초대 감찰위원장 겸 4대 국경일 노래 작사자인 정인보 선생, 손기정 선수 일장기 말소사건의 동아일보 이길용 기자 등 무려 10만여명이 전쟁 중 납북됐던 것(관련 기사 : [6·25특집④]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 현장르포 재조명···끝나지 않은 비극 72주년).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직접 손을 걷어붙이고 나선 것이다. 권영세 통일부장관의 이임식이 있었던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김영호 신임 통일부장관 임명안을 재가했는데, 이 문제에 대해 김영호 장관 취임과 함께 직접 다루어야 하는 의제라는 게 문승현 차관의 설명이다.

납북자 및 이산가족·국군포로 문제는 이미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공약에도 명시된 바 있다.

이와같은 납북자 문제 대책반 편성 등 조직개편에 관한 건을 두고서 인원과 조직변화도 불가피하게 됐다. 문 차관은 이날 "80명이 좀 넘는 선에서 인력재편이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통일부와 소속 유관기관 정원은 약 600여명인데, 이들 중 80명이 넘는 인력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

또한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을 담당해왔던 교류협력국·남북회담본부·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남북출입사무소 등 4개 조직은 하나의 조직으로 합쳐지며 실장급 부서 1곳(남북회담본부)과 국장급 부서 3곳이 합쳐져 국장급 부서 1개로 통합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문 차관은 이날 '남북대화를 포기하는 것인가'라는 지적에 대해 "그런 게 아니라 통일부 조직의 유연성, 효율성을 갖춰나간다는, 그런 차원"이라고 전했다.

한편, 통일부 조직 직제령 개정 관련 건은 인사혁신처·행정안전부와의 조율 등의 과정을 거쳐 이번 8월 하순경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