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되기 3달여 전 2017년 2월에는 "그간 국정 농단하고 헌정 유린했던 세력들이 사법처리 모면하려는 행태" 지적
문재인 대통령 외에도 조국・추미애 등 親文 인사들 과거 발언으로 구설수 자주 올라와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청와대의 거부로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 압수수색에 실패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청와대 압수수색 거부는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고 말했던 점이 드러났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에 앉기 3달여 전인 2017년 2월3일 서울 종로의 한 스타트업 지원소를 방문해 박근혜 정부가 박영수 특검(소위 국정농단 의혹 수사 관련)의 압수수색을 보안시설이라며 불허한 데 대해 “그간 국정을 농단하고 헌정을 유린했던 세력들이 검찰수사도 거부하고 특검도 거부하고 탄핵 재판을 지연시키려 해서 정당한 법절차를 방해하고 그것을 통해 탄핵을 모면하고 사법처리를 모면하려는 행태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의 내로남불을 규탄하는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
청와대의 내로남불을 규탄하는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이 실패한 뒤인 11일 인터넷 상에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과거 발언이 현재 상황엔 본인에 적용할 수 있는 말이라는 지적이 이어진다. 정권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 수사를 ‘대학살 인사’나 ‘윤석열 항명 논란’을 만들어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 취임 전후로 소위 ‘적폐청산’을 하겠다며 나서온 문 대통령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도 비슷한 식의 구설수에 휘말렸던 적이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과거 트위터는 ‘내로남불’의 팔만대장경으로 ‘조만대장경’이라는 별명이 붙었고, 지난 8일 정권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에 대거 학살 인사를 저지른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2013년에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을 응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