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2013년 박근혜 정부때 '윤석열 검사' 응원하더니 왜 조선시대 벼슬아치 됐나?"
시민들 "회사 칼질하라고 임명한 낙하산 사장이 팀장에 좌천 팀원 뽑아오라 하면 가지고 갈 수 있냐" 비판
추미애 전임자인 조국도 정권 비리의혹 수사했던 2013년 윤석열에 '형'이라며 응원 전력
문재인 정부, 이제 칼 끝 윤석열 본인에게로...추미애 '항명' 보고받은 이낙연 "대응 검토" 지시

인터넷 상에 돌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2013년 발언. 현 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 인사에 '학살'을 벌인 현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인터넷 상에 돌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2013년 발언. 현 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 인사에 '학살'을 벌인 현 상황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문재인 정부의 폭압적인 ‘검찰 칼질 인사’ 강행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2013년 발언이 거론되고 있다. 과거와 잣대가 다르다는 것이다.

추 장관은 2013년 11월19일 대정부질문에서 검찰이 당시 국가정보원 대선·선거개입 의혹 특별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을 수사팀에서 배제한 점을 문제삼았다. 당시 수사에서 성과를 냈던 인사를 수사팀에서 빼는 건 ‘찍어내기’라는 것이었다. 

그는 정홍원 당시 국무총리에게 “수사와 기소를 주장했던 수사책임자(윤석열 당시 팀장)도 내쳤지 않느냐. 이런 상황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결과가 나오겠냐”며 “수사 검사, 기소한 검사 다 내쳐서 겁먹은 검찰이 공소유지에 관심도 없을텐데 사법부의 판단인들 어찌 제대로 나오겠느냐”라고 했다. 이에 정 총리는 “대통령이 국정원을 철저히 개혁하라고 지시했고 진상도 밝히겠다고 했다. 그렇게 비틀어 얘기하면 어떻게 국정을 운영하냐”고 반발했다.

시민들은 추 장관의 과거 발언을 캡처한 사진들을 게시하며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 시민은 “경영진이 돈 빼돌리기 위해 회사를 칼질하라고 임명한 낙하산 사장이 팀장보고 ‘니 아래 좌천시킬 팀원 명단 만들어서 6시간 안에 가지고 와라’고 하면 가지고 갈 수 있나”라며 “명령이니 가지고 가야 한다고? 그래서 우덜식 개돼지인 것”이라고 했다. 다른 시민들도 “얼마 전엔 민주당 이종걸이 형조판서 운운하더니...문재인 정부 인사들의 사고방식은 구한말에 머무르고 있는 거냐“ “중국한테 굽실거리는 것도 그렇고 왕 욕하면 잡아가는 것도 그렇고 조선시대랑 판박이“ 등 의견을 낸다.

이른바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 ‘조스트라다무스(조국+노스트라다무스)’ 등 별명이 붙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당시 인사에 대해 “윤석열 찍어내기로 청와대와 법무장관의 의중은 명백히 드러났다. 국정원 선거개입 수사를 제대로 하는 검사는 어떻게든 자른다는 것. 무엇을 겁내는지 새삼 알겠구나”라는 트위터 글을 남겼다. 이후에도 조 전 장관은 윤 당시 청장에게 “더럽고 치사해도 버텨주세요. 굴하지 않고 검찰을 지켜주세요. 사표내면 안됩니다”라는 등의 주문을 남겼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측근 인사들을 모두 잘라낸 인사를 강행한 현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말이다.

추 후보자의 '셀프 감사장' 관련 네티즌 반응.
추 후보자의 '셀프 감사장' 관련 네티즌 반응.

추 장관의 이같은 ‘내로남불’ 행보가 앞서서도 드러난 적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추 후보자는 2018년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있을 시절 ‘셀프 감사장’을 만들어 본인에게 수여했다. 민주당에서 10년 간 당적을 유지하고 당비를 한 번도 밀리지 않아 548명의 ‘백년당원’ 중 하나가 돼서다. 법무부 장관에 취임하자마자 검찰 인사부터 나선 그에게 인터넷 상에선 “나는 나한테 감사한다고라. 당장 우리집 개도 내가 상장 주어야겠네” 등 비판이 일기도 했다.

한편 지난 8일 검사장급 인사로 현 정권 비리의혹 수사에 ‘학살’을 벌인 문재인 정부는 이제 칼끝을 윤 총장 본인에게로 겨누고 있다. 추 장관은 9일 윤 총장이 법무부 ‘인사의견 제출 요구’에 불응했다며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유선 보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도 추 장관 보고 뒤 윤 총장의 태도가 사실상의 항명이라며 “공직자의 자세로서 유감스럽다. 대응을 검토해 실행할 것”을 지시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