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피의자' 김경수 소환 임박 ...이르면 이번 주말 출석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씨(49)가 2017년 2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개성공단 2,000만 평 개발’ 정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밝힌 개성공단 확장 계획과 상당한 유사성을 띄고 있다.

김씨는 지난해 2월7일 메신저를 통해 ‘개성공단 2,000만 평 정책’이 포함된 한 보고서를 김 지사에게 보냈다. 특검팀은 여기서 말하는 보고서를 ‘공동체를 통한 재벌개혁 계획 보고’ 문건이라고 보고 있다. 여기서 김씨가 지칭한 ‘공동체’는 문 대통령지지 모임인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경인선)’를 가리킨다.

A4용지 10장 분량으로 알려진 이 보고서에는 경인선 회원들이 대기업의 소액주주로서 국민연금 공단과 함께 기업 지분을 최대한 확보한 뒤 이를 토대로 대기업에 영향력을 행사에 개성공단에 투자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검팀에 따르면 김 지사는 대통령 선건 전 김씨에게 “재벌개혁 방안에 대한 자료가 러프하게라도 받아볼수 있을까요?"라며  먼저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의 재벌개혁 정책 공약과 관련한 조언을 먼저 요청하기도 했.

이 문건에서 김 씨는 “재벌 개혁을 통해서 지배력을 확보한 뒤 기업들의 수익을 증가시킬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생산라인의 개성공단 이전을 추진한다든지, 현대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생산 공장의 이전을 추진하는 등 북측으로서도 세수(확대)를 통한 경제발전을 꾀할 수 있고 우리로서는 기업 경쟁력(가격 경쟁력)이 향상되는 윈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두 사람의 협력관계를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특검은 남은 수사 기간인 25일 동안 김 지사의 사건 연루 여부를 규명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팀의 박상융 특검보는 1일 브리핑에서 김 지사의 소환 일정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아직 의견 조율을 하지는 않았지만 1차 수사 기간이 24~25일밖에 남지 않았다"며 "빨리 결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 안팎에서는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내주 초 김 지사가  피의자로 특검에 출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검은 앞서 지난 30일 오후 경남 창원시 도지사 관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서울중앙지법이 영장을 기각해 무산됐다. 일각에서는 특검이 보강 조사를 거쳐 영장을 재청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